대웅제약, 항암제 부작용 개선 크림 임상 2상 승인
대웅제약, 항암제 부작용 개선 크림 임상 2상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사진=대웅제약)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사진=대웅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대웅제약은 상피세포 성장인자(EGF) 크림제의 항암제 피부 부작용 치료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억제제(EGFRi) 항암제 투여 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발진을 비롯한 피부 부작용에 대해 이 크림제의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EGFRi 항암제로 인한 피부 부작용은 항암 효과가 좋은 환자에게서 더욱 심하게 나타나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항암 치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EGF는 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관여하며 손상 조직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대웅제약은 1992년부터 EGF 의약품 개발을 시작해 2001년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제 이지에프(Easyef) 외용액제를 발매했다. 2010년에는 피부의 상처 및 궤양의 보조적 치료제인 이지에프 새살연고를 내놨다.

대웅제약은 이번 임상 2상으로 EGF를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의 피부 상처 궤양 치료 이외 적응증(치료범위)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계기로 이지에프를 미국과 글로벌 시장에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폐암과 대장암, 췌장암 환자에 처방되는 EGFRi 항암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7조2000억원 이상이며, 연간 10%씩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류재학 대웅제약 바이오 연구개발(R&D) 본부장은 "적극적인 개방형 혁신을 통해 EGF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고, EGF의 신규 적응증 및 신규 제형 개발에 나서 적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라며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항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