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코로나대출, 3월 종료 원칙···맞춤형 대책 마련"
고승범 "코로나대출, 3월 종료 원칙···맞춤형 대책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소상공인 부채리스크 점검 간담회 개최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금융연구원 회의실에서 열린 '소상공인 부채리스크 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금융연구원 회의실에서 열린 '소상공인 부채리스크 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가 오는 3월 종료되는 가운데,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연장 가능성과 관련해 "3월 말 종료를 원칙으로 하되, 코로나19 방역·금융권 건전성 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열린 '소상공인 부채리스크 점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이찬우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이상형 한국은행 부총재보, 서정호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 남창우 한국개발연구원 부원장, 홍윤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 김영일 나이스평가정보 리서치센터장, 오한섭 신한은행 부행장, 김영주 IBK기업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2년간 급증한 자영업부채 리스크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자영업부채는 887조6000억원으로 2019년 말 대비 29.6% 증가해 같은 기간 가계대출 증가율(15.0%)를 크게 뛰어넘었다.

고 위원장은 "적극적 유동성 지원으로 자금애로 해소에는 도움이 되었겠지만 자영업자가 상환해야 할 빚이 늘어난 것이기도 하다"며 "상환여력이 낮아진 잠재부실 채권이 지속 누적되면 금융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 업황 개선 지연과 금리인상 등 환경변화가 맞물리면 자영업 대출시장 자체가 크게 위축되면서 자영업자의 금융애로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정상화 계획과 관련해선 "자영업자들이 급격한 일시상환 부담을 겪거나 금융이용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충분한 안전장치를 마련할 것"이라며 "금감원 등과 자영업자의 경영·재무 상황을 미시분석해 맞춤형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금융회사들의 손실흡수능력 확충 필요성도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금융시장 및 산업 내 잠재부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필요하다면 과감하고 선제적 채무조정 시행 등을 통해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금융회사들 역시 자영업자 대출 부실 등에 따른 부정적 충격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대손충당금 등 손실흡수능력을 충분히 확충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유관기관 관계자들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남창우 한국개발연구원 부원장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소상공인 매출회복이 지연됨에 따라 만기연장·상환유예 추가연장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연장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이고, 지원대상 제한 및 단계적 종료를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것도 검토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운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도 "소상공인들은 매출감소,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금융비용 부담이 큰 상황인 만큼 코로나 상황 진정시까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추가 연장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