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새 두뇌 '엑시노스 2200' 출시···"최고 그래픽 성능"
삼성, 갤럭시 새 두뇌 '엑시노스 2200' 출시···"최고 그래픽 성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AMD와 공동개발한 GPU 탑재···게임 성능·전력 효율↑
엑시노스 2200 (사진=삼성전자)
엑시노스 2200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두뇌'로 불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신제품 '엑시노스 2200'을 18일 출시했다. 엑시노스 2200은 기존에 비해 인공지능(AI) 연산 능력이 두 배 이상 빨라졌고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의 협업으로 콘솔 게임 수준으로 그래픽 표현 능력이 대폭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엑시노스 2200은 조만간 공개될 삼성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2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엑시노스 2200에는 AMD와 공동 개발한 그래픽처리장치(GPU) '엑스클립스(Xclipse)'가 탑재돼 콘솔 게임 수준의 고성능·고화질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엑스클립스는 AMD의 최신 그래픽 아키텍처인 'RDNA 2'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게임 그래픽 성능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2200에 모바일AP로는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 '광선 추적(Ray Tracing)' 기능을 탑재했다. 광선 추적 기능은 물체에 투과, 굴절, 반사되는 빛을 추적해 사물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기술로 게임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현한다.
 
기존 PC나 콘솔 등에만 적용되던 '가변 레이트 쉐이딩'(VRS) 기술도 탑재해 모바일에서도 고성능·고화질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했다. 또 전력 효율을 최적화하는 자체 솔루션인 'AMIGO(Advanced Multi-IP Governor)'를 탑재해 배터리 소모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

데이비드 왕(David Wang)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수석 부사장은 "엑스클립스는 향후 엑시노스 프로세서에 탑재 예정인 다양한 AMD RDNA 그래픽 솔루션 시리즈의 첫 협업 사례"라며 "삼성전자와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게임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엑시노스 2200은 Arm의 최신 CPU 아키텍처 'Armv9'을 기반으로 NPU 성능과 머신러닝 기능이 향상됐다. NPU 연산 성능은 전작(엑시노스 2100)보다 두 배 이상 개선됐고 스마트 기기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 기능도 강화됐다.

이외에도 최대 2억 화소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이미치 처리장치(ISP)를 탑재했다. 최대 7개의 이미지센서를 지원하고 4개의 이미지센서에서 입력되는 영상과 이미지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이 같은 이미지 처리장치를 NPU와 연동하면 배경에 포함된 다양한 사물과 인물을 인식해 색과 명암, 노출 조절 등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사진 촬영을 지원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엑시노스 2200은 글로벌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 규격의 5G 모뎀을 내장해 저주파 대역에서 고주파 대역까지 전 세계 주요 5G 주파수를 모두 지원한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 사장은 "엑시노스 2200은 최첨단 4나노 EUV 공정, 최신 모바일 기술, 차세대 GPU, NPU가 적용된 제품으로 게임, 영상처리,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차원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모바일 AP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전략 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시스템 반도체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AP 시장 점유율(매출 기준)은 8.7%로 세계 4위였다. 퀄컴이 39.2%로 1위였고, 미디어텍은 27.3%, 애플은 21.5% 등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