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1.3조원 규모 천궁-Ⅱ 다기능레이다 UAE 수출 계약
한화시스템, 1.3조원 규모 천궁-Ⅱ 다기능레이다 UAE 수출 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천궁 다기능레이다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천궁 다기능레이다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내 방산 역사상 최대 규모의 수출 대열에 합류한다. 

한화시스템은 아랍에미리트(UAE)와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Ⅱ(천궁-Ⅱ, MSAM-Ⅱ) 다기능레이다(MFR)'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약 11억 달러(약 1조3000억원)로 사상 최대다. 

다기능레이다는 탐지·추적, 전자전, 요격 유도탄 연동 등의 레이다 기능을 동시에 보유해 탐지·추적, 요격 유도탄 유도, 피아식별, 영역탐지, 요격확인 등의 기능과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장비다.

천궁-Ⅱ의 눈 역할을 하는 다기능레이다는 2020년 전력화를 마쳤으며, 2023년까지 성능개량형을 양산·공급할 예정이다.

천궁-Ⅱ MFR은 기존의 천궁 MFR을 성능개량해 항공기뿐만 아니라 탄도미사일까지 △탐지·추적 △식별 △재머 대응 △유도탄 포착·추적·교신 등 교전기능 복합 임무를 단일 레이다로 수행할 수 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대한민국의 최첨단 레이다 기술력에 대한 글로벌 역량 입증과 함께, 방산 수출의 새 역사를 우리 임직원들과 함께 쓰게 돼 무척 기쁘다"며 "UAE 수출 성공을 위한 정부·군·방사청 등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세일즈외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글로벌 방산시장 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2021년도 한해 약 2조2800억원에 달하는 수주 실적을 달성했으며, 수주 잔고는 금번 천궁-Ⅱ 다기능레이다의 UAE 수출을 포함해 약 5조8000억으로 역대 최고치를 돌파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