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옷 외길' 한영대 BYC 창업주 별세···향년 100세
'속옷 외길' 한영대 BYC 창업주 별세···향년 100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46년 8월 내의 산업 뛰어들어 품질 제일주의 강조, OEM 대신 독자 브랜드로 수출
비와이씨 창업주 한영대 회장 (사진=비와이씨)
비와이씨 창업주 한영대 회장 (사진=비와이씨)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속옷 외길을 걸어온 내의전문업체 비와이씨(BYC) 창업주 한영대 회장이 16일 100세로 별세했다. 

17일 BYC에 따르면 한 회장은 1923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북면 소재 4년제 소학교와 정읍에 있는 6년제 정읍 보통학교를 졸업했다. 포목점 점원을 시작으로 일을 시작한 그는 1946년 8월15일 BYC의 전신인 한흥메리야스를 세워 내의 사업을 시작했다.

광복 직후 물자 부족 상황에서 국산 1호 메리야스 편직기를 만들어 내의 생산성을 높였고,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전주로 사업장을 옮겼다. 이후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염산소다를 활용한 표백 기술을 개발해 백양(白羊) 상표를 출시했고 속옷 사이즈도 세분화해나갔다.

속옷 외길과 품질 제일주의 정신을 강조해 온 한 회장은 과거 미쓰비시 상사가 일본 수출을 제안했을 때도 "아직 수출할 만큼 우수하지 못하다"며 거절한 일화로도 잘 알려져 있다. 1985년 해외 진출 과정에서는 당장 효과를 낼 수 있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 대신 독자 브랜드 개발을 통한 수출을 선택해 인지도를 높였고, 1996년 사명을 백양에서 BYC로 변경했다.

한 회장은 1985년 평택동중학교와 평택동고등학교의 학교법인을 한영학원으로 명의변경하고 이사장에 취임해 장학금 7억원을 출연하며 교육에도 뛰어들었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 여의도성모병원 장례식장 VIP 2호실, 발인은 19일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