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TV, 글로벌 인증기관서 시청 안전성·색 정확도 인정
삼성 TV, 글로벌 인증기관서 시청 안전성·색 정확도 인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시저스 팰리스(Caesars Palace)에서 삼성전자가 글로벌 인증 기관들로부터 2022년 TV 신제품들에 대한 인증·검증을 수여받고 있다. (사진 왼쪽)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장 부사장, 체리프 케디르 북미 VDE President & CEO, RETC, LLC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선보인 TV 신제품들이 글로벌 인증기관들로부터 잇따라 '시청 안전성'과 '색상 정확도'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신형 삼성 라이프스타일 TV는 독일 시험·인증 전문 기관인 VDE와 글로벌 안전 인증 기업인 UL로부터 각각 '아이 케어 인증(Eye Care Certification)과 ‘눈부심 방지 검증(Glare-Free Verification)'을 받았다.

VDE의 아이 케어 인증 평가 항목은 △눈에 대한 안전성(Safety for Eyes) △멜라토닌 억제 수준(Gentle to the eyes) △화면 깜빡임(Flicker) 무해성 △화질 균일도(Uniformity) △색 정확도(Color Fidelity) 등으로 구성 된다. 이 평가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규정한 조명의 유해성 등급 분류 방법을 따른다. 

삼성 라이프스타일 TV는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 방출량과 멜라토닌 억제 수치 모두 인체에 무해한 수준이라고 인정 받았다. 눈의 피로감이나 두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화면 깜빡임도 기준을 충족했다. 

TV 콘텐츠 시청 시 얼마나 눈이 편안한지를 평가하는 색상 정확도와 화질 균일도 항목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UL의 눈부심 방지 검증은 국제조명위원회(CIE)가 공인한 눈부심 평가법 UGR을 기준으로 이뤄진다. 라이프스타일 TV에는 빛 반사를 저감하는 '매트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사용자가 눈부심 없이 최상의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UL은 더 프레임이 밝은 조명인 300룩스(lx)와 어두운 조명인 70룩스(lx) 환경에서 △외부 빛이 TV 표면에 반사돼도 화면의 물체가 잘 보이는지를 판단하는 '반사 눈부심(Reflection Glare)' △TV 화면 밝기가 눈부시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불쾌 눈부심(Discomfort Glare)' △깜깜한 암실에서 TV를 봐도 눈부시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불능 눈부심(Disability Glare)' 항목 등에서 모두 자체 '눈부심 방지 검증' 기준을 만족한 최초의 TV라고 말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시저스 팰리스(Caesars Palace)에서 삼성전자가 글로벌 인증 기관들로부터 2022년 TV 신제품들에 대한 인증·검증을 수여받고 있다. (사진 왼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장 용석우 부사장, 라자 샤 PANTONE Vice President Marketing, X-Rite - Pantone. LLC (사진=삼성전자)

이와 함께 신형 QLED TV 전 모델은 세계 최초로 '팬톤 컬러 검증(PANTONE Validated)'을 받았다. 팬톤은 산업계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색상 전문 브랜드로, 전 세계에 통용되는 팬톤 컬러 표준(PMS, Pantone Matching System)을 제공한다.

이번에 팬톤 검증을 받은 제품은 8K·4K를 포함한 QLED TV 15종과 모니터 5종이다. 삼성 QLED는 팬톤 컬러 표준의 수천개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뿐 아니라 팬톤에서 연구한 인종·나이 등의 데이터 베이스 기준에 맞춰 피부의 색깔을 정확하게 표현한다고 평가 받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팬데믹 여파로 가정에서 TV를 사용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화질과 더불어 시청 안전성이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편안한 환경에서 최상의 시청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