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노바백스 백신 품목허가···SK바이오사이언스 생산 
식약처, 노바백스 백신 품목허가···SK바이오사이언스 생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재조합 방식, 영국 임상서 89.7% 미국서 90.4% 예방 효과 
12일 충북 오송읍 식품의약품안전처 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최종점검위원회 회의에서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에 대해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품목 허가를 내줬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얀센, 모더나에 이어 국내에서 다섯번째로 허가받은 백신이다. 뉴백소비드프리필드시린지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원액부터 완제까지 제조하게 된다. 

식약처는 이날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품목허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최종점검위원회를 열어 임상시험 최종결과 보고서를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 결정을 내렸다. 식약처는 지난해 11월15일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제조 판매 품목허가를 신청받고 심사를 해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생산과 상업화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체내에 주입해 항체를 생성하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이다. 이날 허가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원액부터 완제품까지 제조하게 된다. 인플루엔자(독감), B형 간염, 자궁경부암 백신처럼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된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만들어진 게 특징이다. 2∼8도에서 5개월간 냉장 보관이 가능해 기존 백신 물류망을 활용해 유통할 수 있고 별도의 해동 절차가 필요 없다.

18세 이상의 성인이 코로나19 예방 목적으로 맞으며, 21일 간격으로 2회 맞으면 접종이 완료된다. 백신이 주사기에 미리 충전된 프리필드 시린지 방식 제품이어서 희석이나 소분 없이 바로 접종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 백신 품목허가를 결정하면서 이 제품이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제조됐다는 점, 보관·수송 및 사용이 편리한 점, 의료현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백신 종류가 확대됐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식약처는 호주와 미국(임상 1/2상), 남아공(임상 2상), 영국(임상 3상), 미국(임상 3상)에서 이뤄진 임상시험 총 4건의 자료를 검토했다. 자료에 따르면 3상 임상시험에서 백신 또는 대조약물(생리식염수 0.9%)을 1회 이상 투여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평가했는데, 영국 임상에서 예방 효과는 89.7%, 미국 임상에서 90.4%로 나타났다. 

백신 접종 완료 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돼 중증 환자가 발생한 경우는 임상에서 나오지 않았다.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 측정값은 이 백신 접종 완료 2주 후에 접종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백신 접종 후 전신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이며, 접종 후 당일 또는 다음날에 발생했다가 하루 이내 소실됐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는 보고된 이상반응이 대부분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파악돼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중앙약심), 최종점검위원회로 이어지는 외부 전문가의 3중 자문 절차를 밟아 안전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검증해 품목허가를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허가 후에도 위해성관리계획을 가동해 심근염 등에 대한 안전성을 예방적 원에서 관찰하고, 진행 중 임상과 허가 후 사용에서 발생하는 이상사례를 수집·평가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