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HDC현산 모든 건축·건설현장 공사중지 명령
광주시, HDC현산 모든 건축·건설현장 공사중지 명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고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고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광주시가 지난 11일 붕괴 사고가 발생한 화정현대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을 포함해 광주 지역 내 HDC현대산업개발의 모든 건축·건설현장에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이용섭 본부장을 주재로 광주 서구 화정동 사고 현장에서 구청·소방·경찰·전문가 등이 참석한 긴급 현장 대책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박남언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은 대책 회의 직후 열린 현장 브리핑에서 "학동 참사 발생 217일 만에 또다시 이런 참사가 발생하게 돼 유감이고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며 "무엇보다 현재 연락이 두절된 현장 근로자 6명을 찾는 데 모든 행정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총괄조정관은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건축·건설 현장에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기로 했다"며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과 협력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모든 법적·행정적 책임을 엄정하게 물어 건설 현장의 안전불감증을 발본색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사 과정에서 민원인들의 적법한 민원 제기에 대해 행정공무원들의 해태 행위가 확인될 시에도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건축·건설 현장 사고방지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이용섭 시장이 직접 본부장을 맡아 광주 시내 모든 건축·건설 현장을 일제 점검하기로 했다.

신속한 사고 수습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전날부터 광주 서구청에 서대석 서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한 사고수습본부도 설치했다.

실종자 수색 작업은 12일 오전 11시20분에 재개됐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 서구 화정동 사고 현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안전 점검팀의 의견을 받아들여 11시 20분 구조견 6마리와 핸들러를 투입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