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장회사협의회, '손에 잡히는 ESG 경영 실무가이드' 발간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손에 잡히는 ESG 경영 실무가이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상장회사협의회는 ESG 경영을 보다 실무적으로 접근한 '손에 잡히는 ESG 경영 실무가이드'를 발간해 회원사에 배포했다고 12일 밝혔다.

ESG 경영에 대해 검토 단계에 있는 상장회사들이 개별 회사 입장에서 조직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실무적인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접근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제1장에서는 ESG 경영이 필요한 이유 및 기업의 현재 인식 수준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수록했다. 제2장에서는 ESG 경영을 위한 조직 유형을 8가지 예시로 구분해 장·단점을 설명했다. 제3장은 ESG 경영을 위한 조직 설계 시 사전 검토사항으로 이사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이사회 내 위원회, 경영진 협의체, 전담부서 등에 대한 검토 필요사항을 정리했고, 제 4장은 ESG 경영을 위한 실무 절차를 6단계(인지-선정-대책-결정-실행-평가)로 구분하여 질의형식으로 실무 체크포인트를 정리하고 도움이 되는 사례, 예시 등을 함께 수록했다.

제5장은 '상장회사 표준 ESG위원회 규정(예시)'으로 ESG위원회를 설치 검토하는 내용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ESG 관련 글로벌 정보공개 표준이나 평가기준에 대한 참고자료를 첨부했다.

상장협 관계자는 "손에 잡히는 ESG 경영 실무가이드는 ESG 경영을 준비하는 상장기업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의무화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