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인플레 억제 위해 필요시 금리인상·양적긴축 사용"
파월 "인플레 억제 위해 필요시 금리인상·양적긴축 사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5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 연준 유튜브 갈무리)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 연방준비제도)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현재 높은 인플레이션 수준을 억제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필요하다면 기준금리 인상과 양적긴축(QT) 등의 수단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단, 하반기 자산 축소에 나설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도, 정상상태 도달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파월 의장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금융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더 높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하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을 사용하겠다"면서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욱 길게 지속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금리를 더 많이 인상해야 한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장의 유동성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국채 등 보유자산 축소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지난 2007∼2009년 경기침체 때 했던 것보다 더 일찍, 그리고 빨리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 금융위기 당시 연준은 첫 금리 인상을 단행한 2년 뒤 자산 축소에 나선 바 있다. 구체적인 시점을 찍지는 않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될 수 있다고도 전했다.

단, 현재 코로나19 오미크론 바이러스 재확산 등을 언급하며 "전염병 대유행에 대응한 비상 조처에서 벗어나 좀 더 정상적인 수준으로 움직일 때이지만, 정상 상황까지는 먼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연준은 지난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가속화와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더욱 빠르게 가져갈 것이란 의중을 내비쳤다. 실제로 최근 공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선 보유자산을 축소해 시장의 유동성을 줄여야 한다는 언급까지 공개됐다. 시장에선 연준이 올 3월부터 4차례 이상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한편, 파월은 물가안정과 최대고용이라는 책무 중에서 어느 한 가지를 우선시 할 수 없다고 전하면서도, 현재는 최대고용을 위해 물가안정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전했다. 또한 이런 노력이 노동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를 상회하는 현재 우리가 취한 확장적 정책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면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고, 보다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가능하다. 지금은 연준의 비상 정책을 끝낼 시기"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