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노조 "류 대표 내정 철회 안하면 쟁의 불사"
카카오 노조 "류 대표 내정 철회 안하면 쟁의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협은 없다"...첫 쟁의 될 수도
임원과 함께 지분 대량 매각 지적
류영준(왼쪽)·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내정자. (사진=카카오)
류영준(왼쪽)·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내정자. (사진=카카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카카오 노조가 카카오 차기 대표로 내정된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의 내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류 대표가 최근 임원들과 함께 카카오페이 지분을 대량 매각한 것을 두고 류 대표 내정을 철회하지 않으면 사상 첫 쟁의 행위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 이슈로 인해 창업자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의 문제로까지 번질 것이라고도 경고하고 있다.

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노조가 지난 5일 요구한 류 대표 내정 철회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카카오 노조(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는 류 대표 등 카카오페이 경영진 8명이 카카오페이 코스피200 지수 편입일인 지난달 10일 44만993주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치고 직원들의 사기를 꺾었다며 그룹 최고경영자(CEO) 자격이 없다는 입장이다.

류 대표 등 임원들이 한날한시에 카카오페이 주식 900억원어치를 매각해 469억원의 차익을 거두면서 국회에서 '카카오페이 먹튀 방지법'까지 논의되는 상황을 야기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또 카카오 지분 7.42%를 보유한 주요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도 스튜어드십 코드를 발동해 주주총회에서 류 대표 선임 안건에 반대표결을 해달라고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측은 "류 대표 사퇴 외에는 타협안이 없다"며 "쟁의 단계까지 들어간 적이 회사 창립 이래 지금까지 없었지만 쟁의 단계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