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민간은행까지 번지는 '노동이사제'···기업·국민銀 재추진
국책·민간은행까지 번지는 '노동이사제'···기업·국민銀 재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이사제 개정안, 5일 기재위·11일 본회의서 처리
"노조추천이사제 논의, 금융권 전반에 확산 가능성↑"
한국노총 공공부문노동조합협의회 소속 조합원들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과 관련 공무원들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 공공부문노동조합협의회 소속 조합원들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과 관련 공무원들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이 가시화되면서 국책은행과 민간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노조추천이사제 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국책은행 중에선 IBK기업은행이, 민간 금융회사로는 KB국민은행이 오는 3월 주주총회 일정에 맞춰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추진한다. 그동안 번번이 무산됐던 두 금융회사의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이 성공할지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5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 노동조합은 오는 3월 사외이사 임기만료 및 주주총회 일정에 맞춰 사외이사를 추천할 계획으로, 현재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다.

류제강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이번에 (노조추천이사제를) 추진하려고 현재 사외이사 후보를 물색하고 있다"며 "1월 중 후보를 추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노조추천이사제 추진은 KB금융 내에서 5번째 시도다. 가장 최근인 2020년 11월 KB금융 우리사주조합이 2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으나 주주총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당시 우리사주조합장이 류제강 노조위원장이었다는 점에서 사실상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시도였지만 주총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후 우리사주조합장이 바뀌면서 이번 노조추천이사제 추진은 국민은행 노조 차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KB금융에서 올해 3월 사외이사 7명의 임기가 모두 종료되는 데다 최소 1명 이상 교체될 예정이어서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는 관측이다. 7명 중 스튜어트 솔로몬(Stuart B. Solomon) 사외이사는 올해 임기규정 5년을 모두 채우게 돼 연임이 불가능하다.

금융회사에 대한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논의는 최근 공공기관 노동이사제가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앞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 4일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는 전체회의를 열고 해당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번 안건이 오는 11일께 열리는 국회 본회를 통과하게 되면 앞으로 금융공공기관 내 노동이사제 도입이 의무화된다. 노동이사제는 이사회에 노동자 대표를 참여시키는 제도다. 노조가 추천한 인물을 이사회에 참여시키는 노조추천이사제보다 친(親)노동의 성격이 강하다.

노동이사제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최종 넘게 되면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등 금융공공기관 이사회에도 노동자 대표가 참여하게 된다.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가 도입되면 기업은행,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과 민간 금융회사도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요구가 커질 수 있다.

이미 지난해 9월 수출입은행에서 금융권 첫 노조추천 사외이사가 탄생하면서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물꼬를 텄다. 또다른 국책은행인 기업은행도 오는 3월 사외이사 임기만료에 맞춰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추진한다. 기업은행 사외이사 4명 가운데 신충식 사외이사와 김세직 사외이사 등 2명의 임기가 3월 종료된다. 후보 추천은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현재 후보군을 찾는 작업에 있다"며 "국책은행에 대한 정체성 확립이나 금융공공성 강화에 철학이 있는 분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노동이사제가 도입되면 그동안 노조추천이사제가 중요한 안건이 아니었던 금융사 노조들도 당연히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자연스럽게 노조추천이사제 논의가 금융권 전반에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