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기업의 역할 새롭게 정의할 때"
최태원 "기업의 역할 새롭게 정의할 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신년인사회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2022년도 경제계 신년 인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2022년도 경제계 신년 인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4일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정·관계, 재계, 노동계, 주한 외교사절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방역수칙을 지키는 가운데 2년만에 다시 대면인사로 개최됐다.

이번에 선보인 '신년영상덕담'에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등 각계 대표 인사 10명이 임인년 새해 덕담을 전했고, 조영태 서울대 교수, 임홍택 작가 등 분야별 권위자 5인이 인터뷰 방식으로 신년 키워드를 전달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전환 시기라 불리는 지금은 미래세대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지를 고민하고 판단하고 실행에 나설 때"라며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 등 격변의 시대에 기업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기회를 만들어 내는 일이 경제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를 위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어진 TED 형식의 강연에서 "상의회장 취임 후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해답을 찾고 있다"며 "지난 6개월간 국민과 기업인 3만여명의 의견을 청취해 기업에 바라는 국민의 마음을 엿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 의견에 대해 기업이 공감과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부분도 있는 반면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는 좀 억울하다 생각하는 시각차가 있었다"며 "기업의 진정한 역할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고 사회적 가치 충전을 위한 기업의 변화와 실천을 위해 힘을 모으려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김부겸 총리는 지난해 사상 최대 수출·무역액 달성 등 경제성과를 언급하며 "이 모든 성과가 끊임없이 혁신을 모색한 우리 기업인들 덕분"이라며 "코로나19 위기속에서도 한국 경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준 모든 경제인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경제계 신년인사회는 대한상의가 주최하는 연례행사다. 1962년 첫 행사 이후 역대 대통령들은 총 3차례를 제외하고 매년 참석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5년 연속 참석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