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새해 첫 거래일 상승···다우·S&P500 '최고치'
뉴욕증시, 새해 첫 거래일 상승···다우·S&P500 '최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새해 첫 거래일을 맞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3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46.76p(0.68%) 오른 3만6585.06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도 30.38p(0.64%) 상승한 4796.56을 기록했다. 두 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나스닥 지수는 미 국채금리 상승에도 187.83p(1.20%) 뛴 1만5832.80으로 마감했다.

개장 초 부터 테슬라 주가가 차량 인도 실적 호조에 10% 이상 급등하고, 애플의 시가총액이 사상 처음 3조달러를 돌파하면서 투자 심리가 크게 개선됐다.

올해도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만, 대다수 전문가는 올해 증시를 낙관하고 있다.

다만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인플레이션을 우려해 기준금리를 여러 차례 인상할 채비를 하는 점은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0년물 미 국채금리는 12bp 오른 1.63%까지 올랐다.

투자자들은 오미크론 관련 뉴스에 여전히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전날 ABC 방송 등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신규 환자가 수직으로 늘고 있다"며 "감염 사례 가속화는 전례가 없는 일이고 기존의 확산 사례를 뛰어넘었다"고 진단했다.

다만, 백신과 부스터 샷을 맞은 사람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없거나 약하기 때문에 앞으로 입원 환자와 사망자 추이에 방역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12~15세 대상 부스터 샷(추가접종) 사용을 승인했다.

새해 첫 주는 역사적으로 주가가 오르는 경향을 보인다는 분석도 나왔다.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 자금을 예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에 따르면 지난 13년간 새해 첫 주에 주가가 오른 경우는 11회로 평균 주가 상승률은 1.6%에 달했다.

업종별로 에너지, 임의소비재, 금융, 기술 관련주가 오르고, 자재, 헬스, 부동산, 유틸리티 관련주는 하락했다.

개별 종목 중에 테슬라의 주가는 지난 4분기 차량 인도 실적이 역대 최대를 경신했다는 소식에 13% 이상 올랐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의 주가도 4% 이상 올랐다. 애플 주가가 2.5% 상승해 애플의 시총은 미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3조달러를 돌파했다.

오미크론 우려에도 항공주와 여행주들도 강세를 보였다. 아메리칸항공과 유나이티드항공의 주가는 각각 4%, 3% 이상 올랐으며, 카니발의 주가도 6% 이상 상승했다. 로열캐리비언 크루즈의 주가도 5% 이상 올랐다. 노르웨이지안 크루즈의 주가도 7% 이상 상승했다.

유가 상승에 옥시덴털 페트롤리엄, 슐럼버거 등의 주가도 각각 7%, 5% 이상 올랐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도 입원률은 크게 늘고 있지 않다는 소식에 화이자와 모더나의 주가는 각각 3%, 7%가량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올해도 남은 문제들이 해소되지 않아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일 것이라면서도 강세장이 지속될 것이라는 데는 낙관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은 내년 3월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63.2%로 봤다. 내년 5월 금리 인상 가능성은 77%로 예상됐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62p(3.60%) 하락한 16.60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