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곽상도 의혹'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소환
검찰, '대장동 곽상도 의혹'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소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소시엄 참여 경위 등 조사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 (사진=하나금융)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 (사진=하나금융)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김 회장을 상대로 하나은행 컨소시엄 구성 당시 곽상도 전 국회의원으로부터 대장동 사업 관련 부탁을 받았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김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2015년 화천대유와 하나은행의 컨소시엄이 무산될 뻔한 상황을 곽 전 의원이 막아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해왔다.

당시 산업은행이 꾸린 경쟁 컨소시엄에 자회사를 참여시킨 A건설사 측이 김 회장 측에 '화천대유 컨소시엄을 깨고 함께 하자'고 제안하자, 김씨의 부탁을 받은 곽 전 의원이 김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판단이다.

곽 전 의원은 이를 대가로 아들을 화천대유에 입사시킨 뒤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세금 제외 25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김씨와 곽 전 의원, 김 회장은 모두 성균관대 동문이다. 이들은 모두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는 상황이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김 회장을 상대로 실제 곽 전 의원의 청탁이 있었는지 등을 따져 물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 결과에 따라 곽 전 의원의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편,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곽 전 의원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지난 27일에는 산업은행이 꾸린 컨소시엄에 자회사를 참여시킨 A건설에서 택지지구·공모 사업 등에 관여한 상무급 임원을 소환해 컨소시엄 참여 과정, 하나은행과의 관계 등을 전반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