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11구역 "신속통합기획, 희망고문만···도시재생 두번 죽였다"
장위11구역 "신속통합기획, 희망고문만···도시재생 두번 죽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마지막 탈출구···"역세권 뉴타운 불리, 지역구별 차등도 필요"
장위11구역 재개발 추진 위원회는 27일 서울시청 앞에서 신속통합기획 선정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이서영 기자)
장위11구역 재개발 추진 위원회는 27일 서울시청 앞에서 신속통합기획 선정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선정 발표를 앞두고, 1차에서 컷오프 당한 성북구 장위11구역 주민들이 서울시에 항의했다.

지역 주민들은 도시재생구역의 마지막 탈출구라고 여겨졌던 신통기획 선정절차에 우선순위가 부여되자, 서울시의 '양질 주택 공급'이라는 목적이 호도됐다고 비판했다. 

27일 서울시는 이날 신통기획 선정위원회를 열고 대상지 25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신통기획은 오세훈 시장이 당선되면서 서울시가 새롭게 도입한 정비사업 개발 방식이다. 정비사업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조합을 지원하기 때문에 통상 5년 정도 소요됐던 정비구역 지정 절차가 2년으로 단축된다. 특히 도시재생구역의 경우 정부 지원금 때문에 공공재개발 등에도 지원할 수 없어, 오 시장의 신통기획은 통합 개발을 원하는 도시재생구역의 마지막 탈출구로 여겨졌다.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문주희 장위11구역 재개발추진 준비위원회 공동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 전 장위11구역까지 찾아와서, 당선되면 도시재생구역의 주거의 질이 나아지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희망고문만 이어졌고 결국 아무것도 이뤄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장위11구역은 지난 2005년 뉴타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가,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해 2017년 서울시 직권으로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이후 도시재생구역이 됐으나, 주거의 질이 나아지지 않아 다수의 주민이 도시재생구역에서 해제를 원하고 있다. 장위11구역은 공공재개발과 도심복합사업도 원했지만, 도시재생구역이라 신청조차 못했다. 이에 주민들이 신통기획을 추진하기 위해 67% 동의율을 확보했음에도, 1차 후보지 심사에서 탈락했다. 

앞서 각 자치구들은 신통기획 정량 평가 항목 등을 고려해 60여곳의 1차 선정지역을 서울시에 제출했다. 공모는 서초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총 102곳이 참여할 정도로 흥행에 성공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신통기획을 신청한 곳이 압구정3구역, 여의도 시범아파트, 잠실 장미 아파트는 신통기획을 신청하지 않아도 사업성이 좋은 편이라 사업이 진행되는 데 무리가 없는 곳임에도 신청했다"며 "오 시장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아 선정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다 보니, 재정비가 필요한 곳보다는 시행했을 때 정치적으로 파급력이 큰 곳을 선호하는 경향이 없을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문주희 대표는 "역세권 뉴타운 지역을 배려하지 않은 서울시의 탁상행정 지표는 당장 개선돼야 한다"며 "각 지역구별로 경쟁률이 천차만별이니, 해당 부분 고려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북구는 서울 내에서 지역구 중 노후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