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문제로 또다시 내홍 겪는 잠실주공5단지···빠른 진행 vs 넓은 평수
'설계' 문제로 또다시 내홍 겪는 잠실주공5단지···빠른 진행 vs 넓은 평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 조합장 해임 총회 개최 예정
2017년 설계안, 중대형 평수↓상가 ↑
조합, 빠른 사업 진행 위해 설계 유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주공5단지 전경.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주공5단지 전경.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서울 송파구 내 최대 재건축 단지인 잠실주공5단지 조합에서 또 다시 내홍이 발생했다. 최근 정부의 규제로 인해 조합 내에서도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는 이들이 설계 변경을 통해 중대형 면적의 아파트 수를 증가시키자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어서다. 그러나 조합 측은 설계 변경 보다는 빠른 사업 진행 추구하면서 갈등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2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조합의 조합장 해임 총회가 내년 2월 열릴 전망이다. 

해임 총회가 열리는 이유는 단지의 '설계' 때문이다. 잠실주공5단지는 2017년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설계를 선정했다. 해당 설계안에는 잠실역 근처 일부를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바꿔서 준주거지역에 최고 50층의 주상복합을 짓는다. 준주거지역의 경우 건축 연면적의 15% 가량을 비주거 용도로 활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들이 이 설계안을 반대 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합원 A씨는 "시장 상황이 변하면서 다수의 조합원들은 똘똘한 한 채를 원하고, 조합원은 40평 아파트를 소유하기 원하는 데 비주거지역이 너무 커서 현재 설계로는 다수의 조합원들이 원하는 집을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현재 잠실주공5단지의 조합원은 3930여명. 해당 설계안에서 조합원 다수가 원하는 전용면적 102, 112㎡의 아파트를 가져갈 수 있는 이들은 1936명으로 반절이 되지 않는다. 

잠실주공5단지에는 조합원 해임 총회를 개최한다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12월에 진행 될 예정이었던 총회는 코로나19 등으로 내년 2월로 연기됐다. (사진=이서영 기자)
잠실주공5단지에는 조합원 해임 총회를 개최한다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12월에 진행 될 예정이었던 총회는 코로나19 등으로 내년 2월로 연기됐다. (사진=이서영 기자)

잠실주공5단지는 전용면적 76, 81, 82㎡로 구성돼, 조합원 다수가 비슷한 면적의 중형 아파트를 가지고 있다. 과거에는 1+1 재건축으로 중대형 아파트 1채를 보유한 조합원이 재건축 때 새 아파트 2채를 받을 수 있게 하기도 했다. 그러나 하지만 정부가 1주택자를 제외한 다주택자에게 규제를 강화하면서 1+1은 조합원들이 이를 회피해 중대형 아파트 1채로 받고 싶어하는 게 요즘 재건축 시장의 흐름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에 다수의 조합원들은 상가를 기피한다"며 "상가 조합원의 경우도 상가보다는 아파트를 받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파트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고 해당 요구가 최근 추세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조합 측은 현재 설계안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복문 조합장은 "설계도는 이미 2017년에 총회에서 다 동의했던 일이라 해당 부분을 진행할 것이며, 지속적으로 소수의 인원이 조합의 일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고 절차상 문제가 없는 것이다"며 "내년 쯤에는 건축심의를 거쳐 빠르게 일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계안을 바꾸면 가뜩이나 늦춰진 사업이 더 지체될 수 있는 점을 우려하는 것이다. 잠실주공5단지는 1996년부터 재건축을 추진 중이다.

정 조합장은 "최근 소유주분가 많이 바뀌면서, 희망평형에 대한 수요가 변경됐을 거라 생각해 조합원 견본주택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합원 견본주택의 경우 시공사인 드림사업단(삼성물산·GS건설·HDC현대산업개발) 중 GS건설의 자이갤러리에서 열렸다. 

조합원 견본주택은 시공사 중 하나인 GS건설의 자이갤러리에서 열렸다. (사진=이서영 기자)
조합원 견본주택은 시공사 중 하나인 GS건설의 자이갤러리에서 열렸다. (사진=이서영 기자)

다만 이같은 내홍이 이어지고 서울시와 송파구청 등에 민원이 제기되자 서울시는 조합에 지난 4월 잠실주공5단지에 조합에 토지등소유자의 60%이상 및 토지면적의 2분의 1이상의 동의가 사전 선행된 정비계획안을 보내야한다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같은 이유로 정비계획안을 검토하는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 문턱을 4년째 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잠실주공5단지는 이달 9일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정비계획안을 수정 중에 있어서,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원회 상정을 연기했다"며 "다만 이들이 가져왔던 정비계획안이 조합원의 동의를 받은 지 여부는 서울시 내에서는 알 수 없는 사안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1-12-28 14:14:01
수권소위 4년째 통과 안되는게 내홍 때문이라고? 뭘 알고 기사 쓰시는건가요? 박원순이 정치적인 문제로 자기도 어쩔수없다고 별 이유도 없이 묶어 놓은거 누구나 다 아는데 왜 반대파들이 대단한 세력이서 그런것 처럼 기사를 쓰시나???

나그네 2021-12-24 17:48:31
최소한의 사실확인은 하고 기사를 작성해야하는 것 아닌가?
정비계획에 대한 도계위심의단계라면 아직 평형결정을 논할 단계도 아니고, 추후 사업인가후에나 구체적인 건축계획 및 부담금 규모가 나오면 그때서야 평형결정이 이루어 질텐데 어떻게 이런 앞뒤 안맞는 기사를 올릴 수 있는건지...
재건축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절차도 규정도 무시한 이런 내용이 나올수 없는거 아닌가?
기자는 일부의 의견을 그냥 퍼날르지만 말고 적어도 관련된 이해당사자의 입장과 진위여부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을 하는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