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부동산 세제 공약···"공시가 환원, 종부세·재산세 통합"
윤석열, 부동산 세제 공약···"공시가 환원, 종부세·재산세 통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전남 순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열린 전남선대위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전남 순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열린 전남선대위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주택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환원하고,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의 통합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공약을 내놓았다.

23일 원희룡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책총괄본부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의 '부동산 세제 정상화' 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2022년 주택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환원하기로 했다. 원 본부장은 "한 해에 공시가격을 19%나 올리는 국가는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공시가격을 환원하지 않으면 윤석열 정부는 관련 법 시행령을 개정해 공정시장 가액비율을 인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통합도 추진한다. 세부적으로는 2022년 100% 인상될 예정인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현 수준인 95%로 동결하고, 50%에서 200%에 이르는 세 부담 증가율 상한을 인하한다.

또 1주택자에 대한 세율을 현 정부 이전 수준으로 인하하고, 일정 소득 이하 1주택 장기보유자에 대해선 연령에 관계없이 매각·상속 시점까지 종부세 이연납부를 허용할 방침이다. 차등과세 기준을 보유주택 호수에서 가액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세율 적용을 최대 2년간 한시적으로 배제해 다주택자의 보유주택 매각을 촉진하도록 양도소득세도 개편한다.

취득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주택자에 대해 현재 1~3%인 취득세율을 단일화하거나 세율 적용 구간을 단순화할 계획이다. 단순 누진세율을 초과누진세율로 변경하고 조정지역 2주택 이상에 대한 누진세율을 완화할 예정이다. 생애 최초 구입자의 경우 취득세를 면제해 주거나 1% 단일 세율만 적용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