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김학동 부회장 등 대규모 임원인사···"성과·현장 중시"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 등 대규모 임원인사···"성과·현장 중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사체제 본격화' 신사업 전문가 대거 영입
김학동 신임 포스코 부회장. (사진=포스코)
김학동 신임 포스코 부회장.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역대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는 포스코가 '성과주의'를 중시한 대규모 임원인사를 시행했다. 

포스코그룹은 김학동 철강부문장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정기 임원 인사 및 조직개편을 22일 단행했다.

이번 임원 인사는 사상 최대의 경영성과 달성에 걸맞게 임원 37명의 신규 보임 및 48명의 승진 등 대규모로 이뤄졌다.  

특히 그룹은 내년 지주사체제 본격화에 발 맞춰 '안정 속 변화'를 지향한다는 방침 하에 철강사업분야 주요 본부장 및 그룹사 대표를 유임시켰다. 이에 따라 김학동 포스코 사장을 부회장으로, 전중선 글로벌인프라부문장과 정탁 마케팅본부장은 사장으로 각각 승진시켰다.

또 미래 사업 육성을 위해 이차전지소재, 수소, 인공지능(AI) 등 신사업∙신기술 연구개발(R&D)을 주도할 미래기술연구원을 발족, 관련 분야 전문가를 외부에서 대거 영입했다.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이차전지소재연구소장에는 김도형 포스코케미칼 상무를 보임하고, 수소∙저탄소 연구소장에 윤창원 KIST 박사, 연구위원으로 CCUS 전문가인 미국 KBR 출신 윤주웅 박사를 영입했다. AI 연구소장에는 김주민 상무, AI 연구센터장에 김필호 상무, 포스코ICT AI 기술그룹장에 윤일용 상무보를 임원급으로 영입했다. 

여기다 각 해당분야에 전문가 및 교수·고문 등 총 60여 명을 채용하는 등 신규사업 분야부터 적극적으로 순혈주의를 타파하고, 친환경 미래소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의 제철소 현장중시와 안전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반영한 승진 인사도 이뤄졌다. 현장 생산과 안전의 중요성을 고려해 상무보급 전체 승진 인원의 약 40%는 현장 출신으로 이뤄졌고, 제철소 현장 과장급 이상 직원의 승진 규모를 전 년대비 10% 이상 대폭 확대했다.

포스코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를 위해 2050 탄소중립 추진 및 산업 보건 관리 조직을 출범시킨다. 저탄소, 수소환원제철 체제로의 성공적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저탄소공정연구소, 탄소중립전략그룹, 전기로 사업 추진 태스크포스(TF)팀을 각각 신설한다. 작업자 위생 관리, 질병 및 감염병 방지, 유해인자 차단 등 구성원 건강 보호, 증진을 위해 보건기획실도 신설한다.

여기에는 기업법무를 리딩하고 있는 법무실 권영균 상무보를 40대 임원으로서 발탁 승진시켰고 보건관리 전문가인 포스코 협력사 ㈜태운 강주성 대표를 신설되는 보건기획실장으로 발탁 보임하는 등 성과주의 인사를 한층 더 강화했다고 그룹은 설명했다.

아울러 포스코는 다음달 28일 개최되는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이 확정되면 후속 정기인사를 추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