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등 3개 경제단체, 'ESG 스타트 매뉴얼' 발간
경총 등 3개 경제단체, 'ESG 스타트 매뉴얼'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스타트 매뉴얼' 표지.(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가 민간 최초의 통합 ESG 경영 매뉴얼인 'ESG 스타트 매뉴얼'을 공동 발간해 전체 회원사에 배포했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이들 3개 경제단체는 ESG 검증 요구를 가장 직접적으로 받게 될 상장기업의 니즈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난 6월 15일 기업 ESG 정책 수립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ESG 스타트 매뉴얼은 첫 번째 공동 수행과제로, ESG 경영을 시작하는 기업, 특히 매뉴얼 부재로 어려움을 토로해 온 중견·중소 협력사의 인식 확산과 이행 제고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3개 경제단체는 이번 ESG 스타트 매뉴얼이 앞서 발표된 정부부처 합동 'K-ESG 가이드라인'과 함께 산업현장의 시너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1일 공개된 'K-ESG 가이드라인'과 관련해 3개 경제단체는 정부가 정책 방향을 반영하면서도 시장의 혼선을 최소화하도록 기준을 제시한 만큼 어느 정도 불확실성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ESG 스타트 매뉴얼은 한발 더 나아가 현장용 매뉴얼로서 사업관계 전반을 고려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1장에서는 ESG의 개념과 범위를 규정하고, 국내외 규제 강화와 투자자 요구 증대, 글로벌 선도기업의 공급망 관리 등 ESG 경영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제2장에서는 비전과 전략, 인프라 구축, 이해관계자 소통 등 ESG 경영체계 구축 프로세스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제3장은 ISO 26000,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GRI, TCFD 권고, 세계경제포럼(WEF)이 제시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매트릭스, 그리고 MSCI와 국민연금 등 국내외 다양한 ESG 평가지표와 공시 관련 법령 등을 바탕으로 실제 ESG 경영의 핵심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제4장은 평가기관 및 고객사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체적 점검 사항 등 실사 방안을 제시했다.

3개 경제단체는 각 산업별 후속 매뉴얼 개발이 이어지도록 지원하는 한편, ESG 경영에 대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공동 건의해 나가기로 했다. 3개 경제단체는 업종별 단체를 중심으로 해당 산업에 특화된 후속 매뉴얼 개발이 이어지도록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대기업의 협력사 지원 확대와 중견·중소기업의 ESG 경영 확산에 대해서도 정부의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공동 건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는 "ESG 성과와 대출금리를 연계한 지속가능연계대출(SLL) 도입 확대와 탄소저감기술 연구·개발 및 라이센싱에 대한 세제혜택 등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사업 생태계 차원에서 진행되는 개별 대기업의 중견·중소 협력사에 대한 교육, 컨실팅 등 지원에 대해서도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