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고밀개발 대상지에 '합정·당산·이수·논현역' 추가
서울시, 역세권 고밀개발 대상지에 '합정·당산·이수·논현역' 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적률 증가분 50% 생활서비스·공공임대시설 개발
역세권 활성화사업 신규 대상지 등 현황. (사진=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 신규 대상지 등 현황. (사진=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서울시는 역세권을 고밀·복합개발하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신규 대상지로 4곳을 추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곳은 △마포구 합정역 △영등포구 당산역 △동작구 이수역 △강남구 논현역 주변 등이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입지 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용적률 증가분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 시설(어린이집·보건소·체육시설 등)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주택)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민간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일 수 있고, 공공은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7월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9월 △강북구 삼양사거리역 △마포구 공덕역 △강동구 둔촌동역을 선정한 데 이어 이번에 4곳을 선정했다. 이로써 2019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 대상지는 모두 20곳이 됐다.

시는 앞으로 매년 20곳 이상 신규 대상지를 선정해 오는 2027년까지 약 100곳의 인허가를 마친다는 목표다. 1곳당 주택 200호와 공공시설 2000㎡를 공급해 2027년까지 양질의 도심형 주택 2만호와 공공시설 20만㎡를 추가 공급하게 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모두 역사가 신설돼 상업·업무기능 강화와 가로 활성화가 필요한 지역이다.

여의도·마포·용산 등 업무 요충지를 연결하는 합정역 주변(부지면적 2335㎡)에는 청년창업 지원시설을 조성해 입주기업과 연계한 멘토링 클래스를 운영하고 지역에 필요한 공공 체육시설을 조성한다.

당산역 주변(부지면적 3299㎡)은 2·9호선 환승 역세권이자 광역버스 노선이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일대 노후·저이용 부지를 개발해 양호한 도심형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공유오피스와 도서관 등 시설을 확충한다.

이수역 주변(부지면적 2560㎡)에는 청년·신혼부부 등 실수요 계층을 위한 소형주택을 공급하는 한편 인접 대학과 연계해 창업 지원시설을 운영하고 공영주차장을 만든다.

강남 도심이자 가구거리에 있는 논현역 주변(부지면적 2307㎡)은 가구·인테리어 특화산업 역량을 강화하는 공공 지원시설을 조성하고 지역에 필요한 도서관과 주민 휴게공간 등을 조성한다.

4개 사업지의 민간 사업자가 제시한 계획안에 따르면 총 618세대의 신규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시는 또 용적률 상향을 통한 공공기여분으로 다양한 주거 수요에 맞는 장기전세주택 100세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역세권에 각종 생활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시민들이 실질적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저개발된 지역의 상업지역 지정으로 지역 균형발전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