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밴사 소송서 최종 승소···"전자전표 매입 문제없어"
카드사, 밴사 소송서 최종 승소···"전자전표 매입 문제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카드사가 부가가치통신사업자(VAN)와 전자전표 매입업무의 수행 주체를 둘러싼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대법원은 밴사들이 롯데카드를 상대로 제기한 불공정계약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심리불속행 기각으로 확정했다. 심리불속행은 대법원이 원심에 법 위반 등 특별한 사유가 없다고 판단해 본안 심리를 하지 않고 상고를 기각하는 결정을 말한다. 

VAN은 오프라인 가맹점의 결제 데이터를 각 카드사로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사업자로, '승인'과 '매입' 두 과정을 담당한다.

매입 업무는 전자전표의 정보를 카드사로 보내는 '데이터캡처'와 전표를 수거·보관하는 '사인캡처'로 구성된다.

카드사들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따라 밴사에 위탁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캡처 업무 일부를 VAN에 맡기지 않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직접 수행하기 시작했다. 소프트웨어 공급은 케이알시스라는 업체에 위탁했다.

이에 따라 수수료 수입 일부를 날리게 된 밴업계는 카드사의 전표 직접 매입이 불공정계약이라고 주장했다. 밴사들은 롯데카드를 상대로 2019년 4월 소송을 제기했다. 밴사는 1·2심에서 잇따라 패소했고 지난달 대법원에서 패소가 확정됐다.

현재 전자전표 직접 매입(EDC) 방식을 도입한 카드사는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등이고 다른 카드사들도 이 제도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