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통합 패키지' ITU-T 표준과제로 승인
SKT 'AI 통합 패키지' ITU-T 표준과제로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반도체~AI서비스까지 개발 전과정을 패키지화해 표준화하는 청사진 첫 제안
ITU-T 화상 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이종민 SK텔레콤 T3K 이노베이션 담당. (사진=SK텔레콤)
ITU-T 화상 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이종민 SK텔레콤 T3K 이노베이션 담당.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SKT)이 ITU-T에 제출한 'AI통합 패키지(AI 풀스택∙AI Full stack)' 표준화안이 신규 과제로 승인됐다.

SKT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SG(Study Group) 11에서 자사가 제안한 AI 통합 패키지인 'AI 풀스택의 구조와 연동 방식'이 신규 표준화 추진 과제로 채택됐다고 12일 밝혔다.

ITU-T는 국제연합(UN) 산하 정보통신기술 국제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표준화 부문으로 현재 190여 회원국의 900여개 산업∙학계∙연구기관 소속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SKT는 이번 표준화안에서 AI 풀스택의 각 구성요소를 △AI 프로세서 △AI 데이터베이스 △AI 모델링 △AI 응용과 API 등 4개 주요 모듈로 분류∙정의하고, 각 요소간 연동을 위한 청사진을 제안했다.

앞으로 SKT는 회원사들과 함께 통합 패키지의 최적화를 위한 아키텍쳐(구조)와 신호 방식, 연동을 위한 데이터 종류 등을 표준화하게 된다.

지금까지 AI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세부 기술별 표준화는 있었지만, 각각의 기술요소를 연결하는 하나의 패키지가 표준화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AI풀스택 표준화 채택은 SKT가 지난 수년간 AI 전 과정을 연구하며 R&D 역량을 축적하고 요소기술을 개발해 왔기때문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SKT는 AI전문 반도체인 사피온부터 AI 자동 모델링 툴인 메타러너, AI 연산 데이터 저장 및 관리시스템 라이트닝 DB와 메타비전, 아울러 AI서비스인 AI 카메라 등 AI 전과정을 연구해왔다.

AI서비스 개발 과정에 대한 글로벌 표준이 만들어지면 AI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점하는 효과는 물론 개발사가 다르더라도 구성 요소 간 연동이 가능해져 다양한 조합으로 AI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AI가 관제 인프라와 결합해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하거나, AI 기반의 의료영상진단 보조솔루션이 도입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빠르게 AI 서비스로 전환돼 우리의 일상을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이종민 SKT T3K이노베이션 담당은 "SKT는 국내외 AI 생태계의 활성화와 개인 개발자에서부터 중소 상공인, 대기업을 아우르는 저변 확대를 통해 AI가 실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적용돼 일상에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