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첫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공급망 강화 협력
한미, 첫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공급망 강화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경기도 성남시 반도체산업협회에서 화상으로 개최된 제1차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에서 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경기도 성남시 반도체산업협회에서 화상으로 개최된 제1차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에서 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한미 양국이 반도체 공급망 강화를 위해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공급망 현황과 강화 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차량용 반도체 부족사태와 같은 공급망 불안 요인을 사전에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오전 미국 상무부 등과 화상으로 첫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반도체 대화)를 개최하고 공급망 워킹그룹 등을 구성해 반도체 공급망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도체 대화는 지난 5월 열린 한미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지난달 산업부와 미 상무부 간 장관 회담에서 최종 결정된 협의 채널로, 매년 가을 한미 양국에서 번갈아 개최된다.

우리 측은 산업부, 반도체산업협회, 산업기술진흥원, 산업기술평가관리원, 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관계자가 참석했다. 미국 측에선 상무부, 미 반도체산업협회(SIA), 국가기술표준원(NIST), 반도체 민관연구 컨소시엄인 SRC, 투자기관인 셀렉트USA, 국제협회인 반도체 장비재료협회(SEMI)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국은 이번 대화에서 '공급망 워킹그룹'을 통해 양국의 반도체 공급망 현황과 미래 공급망 강화 방향을 논의했다. 또 함께 구성한 '산업협력 워킹그룹'에서는 양국의 분야별 대표 기관이 기술개발, 인력, 투자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양국은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내년 1분기에 워킹그룹 차기 회의를 열기로 했다. 워킹그룹의 논의 결과와 협력 프로젝트 추진 현황은 내년 가을 열리는 제2차 반도체 대화에서 보고할 예정이다.

앞으로 공급망 워킹그룹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미래 수요와 공급을 분석해 공급망 불안 요인을 사전에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공급망 강화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산업협력 워킹그룹에서는 민관 연구계와 산업계가 참여해 자국의 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을 공유하고 공동 연구가 필요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발굴, 협력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미국의 SRC와 한국의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이날 양국의 기술·인력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한미 양국은 한미 반도체 대화가 양국의 신뢰를 바탕으로 반도체 산업 경쟁력과 공급망을 강화하는 '신뢰 가치 사슬(Trust Value Chain)' 구축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