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여전사 부수업무 폭넓게 허용하겠다"
정은보 금감원장 "여전사 부수업무 폭넓게 허용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보 금감원장 (사진=연합뉴스)
정은보 금감원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이 수익원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부수업무를 폭 넓게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부수업무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판매와 유지관리, 금융플랫폼 운영, 기타 지급결제 관련 업무 등이 포함된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여신전문회사 CEO와의 간담회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빅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등을 활용해 수익원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부수업무를 폭 넓게 허용하고 신속히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확대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적시에 시장에 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해외 진출과 관련해 현지 금융당국과 인허가 등 어려움이 있을 경우 적극적 소통 등을 통한 해결 노력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원장은 2003년 카드사태, 외환위기 당시 리스사 구조조정 등 과거의 경험을 교훈 삼아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도 강조했다.

그는 "카드업계는 과거 수많은 신용불량자를 양산한 카드사태라는 아픈 경험을 겪었다"며 "캐피탈업계 역시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유동성 관리에 실패하며 혹독한 구조조정 과정을 거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의 경험을 교훈삼아 주요국 금리인상,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를 선제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독·검사 업무와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정 원장은 "법과 원칙에 기반해 사전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간 조화와 균형을 도모하겠다"며 "구조적으로 위기 상황에 취약한 여전업권의 특성을 고려해 사전적 리스크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잠재위험에 대비한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 조정자기자본 제도 정비 등을 통해 여전사의 위기대응능력 제고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각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