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공인회계사회에 안진회계법인·회계사 재조사 요구
교보생명, 공인회계사회에 안진회계법인·회계사 재조사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진정처리, 절차·조사 모두 미흡"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교보생명이 풋옵션 가격산정에 관여한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소속 회계사들에 대한 조사를 다시 진행해야한다고 공인회계사회에 요구했다. 위법행위에 상응하는 징계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재차 전했다.

교보생명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형사재판을 받고 있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소속 변호사와 안진회계법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 재조사와 위법행위에 상응하는 징계조치를 취해 줄 것을 공인회계사회에 재차 요청한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지난 2월 공인회계사회에 안진회계법인 소속 회계사들의 공인회계사법 위반 혐의에 대한 진상 조사와 징계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공인회계사회 윤리조사심위원회가 '조치 없음'으로 의견을 내자 재차 진정을 접수한 것이다.

교보생명은 공인회계사회의 결정이 절차상, 내용상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공인회계사회는 진정을 받은 직후 '관련 사건에 대해 법원의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 민원을 접수·처리할 수 없다'며 소송이 종료된 뒤 증빙자료를 첨부해 다시 민원을 제기하라고 회신했다.

공인회계사회는 그 이후 공식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가 8월 말경 윤리조사심의위원 개인명의의 이메일로 검찰과 교보생명에 비공식적으로 간단한 질의내용을 보냈다. 이후 10여 일 만에 '조치 없음'을 통보했다. 소송 중 사건처리가 불가능하다던 입장을 번복하고 짦은 시간내에 결론을 냈다는 게 교보생명의 주장이다.

교보생명은 부실한 조사과정과 관련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풋옵션 가격산정 문제와 관련해 검찰이 재판부에 제출한 이메일 증거 등은 244건에 이른다.

이메일 증거 안에는 어피니티컨소시엄과 안진회계법인의 공모 등 공인회계사법 위반 혐의 정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증거들이 공인회계사회에 제출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전문가적 자존심을 지키며 묵묵히 일하는 선량한 공인회계사들을 위해서라도 형사재판에 회부돼 명예를 실추시킨 안진회계법인 소속 회계사들의 위법 행위는 철저히 조사돼야 한다"며 "위법 행위가 있다면 응당 이에 상응하는 엄정한 징계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