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내년 예산 3.4조···핀테크·뉴딜펀드 지원 강화
금융위, 내년 예산 3.4조···핀테크·뉴딜펀드 지원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내년도 금융위원회 세출예산이 3조4000억원, 소관 기금 지출계획이 26조8000억원으로 확정됐다.

금융위원회는 국회 본회의 의결로 내년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뉴딜펀드 조성과 핀테크 지원 강화, 서민금융 안정망 강화, 금융산업 글로벌화 지원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먼저,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년 중 4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산업은행 출자 6000억원이 포함된다. 재정·정책자금을 마중물로 대규모 민간자금을 유인해 미래 성장동력인 디지털·그린분야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핀테크 기업이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디지털 금융혁신 지원, 핀테크 기업 육성 및 인력 양성 등에 146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서민금융 안전망 강화를 위해 청년희망적금에 서민금융진흥원이 475억5000만원을 출연한다. 청년희망적금은 총급여 3600만원 이하인 청년(만 19∼34세)의 저축을 장려하고 안정적인 자산 관리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월 최대 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한 2년만기 적금으로 시중이자에 더해 납입액의 2~4%를 저축장려금으로 추가 지급한다.

보금자리론 등 저리의 장기·고정금리 대출인 정책모기지를 내년에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이를 위해 주택금융공사에 500억원을 출자한다.

농어민의 재산 형성 지원 및 안정된 생활 기반 조성을 위해 저축장려금도 266억2000만원 지급한다.

고금리, 불법추심 등 불법 사금융 피해자 구제를 위해 무료 채무자 대리인 선임, 소송 대리 등의 법률적 지원 확대에 11억4000만원이 사용된다. 기존 6억원에서 5억원 가량 증액됐다.

금융위는 "생산적 금융 지원과 금융산업 혁신 등 금융의 발전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확정된 예산을 충실히 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