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수분양자 어려움 없게 12월까지 9.3조 잔금대출"
금융당국 "수분양자 어려움 없게 12월까지 9.3조 잔금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은행연합회, '입주 사업장 점검' TF' 개최
한 고객이 은행 대출 창구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한 고객이 은행 대출 창구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당국은 올 4분기 중 117개 사업장에 대해 9조3000억원의 잔금대출을 취급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이날 은행연합회와 수분양자의 잔금대출 관련 '입주사업장 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입주 사업장별 잔금대출 취급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점검했다.

금융당국은 올 4분기 중 입주예정 사업장은 117개로 집계됐으며, 이날 기준 입주 진행 중인 88개 사업장에서 대출 가능 요건을 충족하는 입주자들에 대한 잔금대출이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권은 올 4분기 117개 사업장에 대해 여신 승인액 기준 9조3000억원의 잔금대출을 취급할 계획이다. 사업장별로는 10월 입주 사업장이 2조원, 11월 5조6000억원, 12월 1조6000억원 등이다.

현재 입주가 진행 중인 10∼11월 입주 사업장의 경우 입주자의 잔금대출 신청 규모는 3조2000억원으로, 금융권의 해당 사업장에 대한 대출 취급계획(7조6000억원) 대비 42.1% 수준이다. 따라서 해당 사업장에서 수분양자의 신규 잔금대출 신청이 있는 경우 공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

다음 달 입주가 시작되는 29개 사업장의 경우에도 금융권에서 잔금대출이 1조6000억원이 계획돼 있다. 이들 사업장에 대해 금융회사들은 내년에 자금배정을 추가할 예정으로, 잔금대출 공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당국은 보고 있다.

이번 점검은 그간 일부 사업장에서 잔금대출 취급여부 안내 미흡, 잔금대출 조기 소진 등에 대해 민원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최근 금융회사들의 잔금대출 취급 결정이 다소 늦게 이뤄짐에 따라 입주자들이 잔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있었다.

이에 금융권은 영업점 등을 통해 잔금대출 일정을 안내하는 한편, 대출 여력이 있는 금융회사가 잔금대출을 추가 취급하는 등 대응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입주예정 단지의 잔금대출 취급 정보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올 4분기 중 수분양자의 입주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