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화물연대 이틀째 총파업···시멘트 등 업계 피해 속출
전국 화물연대 이틀째 총파업···시멘트 등 업계 피해 속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까지 조합원 2만3천명 참여···유통기지 '올 스톱'
업계 "요소수 사태 이어 물류대란···협의점 찾아야"
화물연대 차량이 멈춰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차량의 운행이 멈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전국 화물 기사들이 전국 총파업에 돌입한 지 이틀째를 맞았다.

정부는 대체 수송차량을 지원, 투입하는 등의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지역 곳곳에서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관련 업계에서는 협의점을 찾지 못할 시 물동량이 급증하는 연말 시기와 맞물려 물류대란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소속 2만3000명의 조합원들은 전날 0시부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대규모 파업이 진행되면서 시멘트, 레미콘의 공급 차질이 빚어지는 등 전국 곳곳에서 물류 운송 저지 사례가 발생했다.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 첫 날, 쌍용C&E·한일시멘트·성신양회·아세아시멘트·한일현대시멘트 등 국내 대표 시멘트 7개 사의 저장소(사이로·silo)가 몰려 있는 의왕(부곡) 유통기지에서 화물연대 차량이 진입로를 막아 시멘트 운송이 전면 중단됐다.

서울 수색유통기지도 화물연대 소속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주들이 운행을 멈추면서 시멘트 출하가 사실상 중단됐다. 철도를 통해 시멘트를 전국의 거점으로 운송하더라도 결국 최종 개별 건설현장과 소비자에까지 운송하려면 BCT 이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여파로 주요 시멘트사들은 이날 오전 기준 평소 대비 시멘트 출하량이 20% 정도로 급감했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최근 요소수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인데 화물연대 파업까지 장기화된다면 적자전환이 불가피할 것 같다"며 "전국 건설현장까지 마비상태로 빠지게 돼 큰 피해가 예상된다. 협의점을 조속히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미콘사들의 타격도 커지고 있다. 

한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영세 레미콘사들은 별도의 저장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레미콘 생산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자체 저장소를 가지고 있는 유진·삼표 등 대형 레미콘사들도 1∼2일가량의 시멘트 재고 확보만 가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비상수송대책에 따라 부산신항, 울산항, 평택항과 의왕 시멘트 유통기지 등 차량 출입 방해 동향이 있는 지역에 즉시 경찰 투입을 요청해 해소되고 있어 큰 문제는 없었다"며 "중재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 울산지역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울산지역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는 여전히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 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 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안전 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제정 당시 3년 일몰제(2020∼2022년)로 도입돼 내년이면 사라진다.

박해철 공공운수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전날 출정식에서 "화물 노동자는 국내 물류 유통을 책임지는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지만, 그동안 노동자의 권리는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다"며 "화물 기사들의 노동 기본권을 지키고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파업에 나선다"고 말했다.

이준형 공공운수노조 경기지역본부장은 "화물 노동자는 밤새 쉬는 날 없이 도로를 달리며 과로, 졸음운전 등 위험에 노출돼왔다"며 "정부는 화물 기사들의 기본적인 처우를 보장하기 위한 안전 운임제 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정부는 화주와 운수사업자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화물연대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며 안전 운임제의 성과를 분석한 뒤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운전 운임제 도입은 법 개정 사항이기 때문에 성과 분석 뒤 국회에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총파업 돌입 전 정부로부터 교섭 요청이 왔었으나 입장차가 커 협의점을 찾지 못했고 현재는 어떤 소통도 없다"며 "27일까지 총파업을 계획대로 이어갈 것이며 요구안에 대한 진전이 없을 시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