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제14회 반도체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상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제14회 반도체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대 52명 포상···이정배 "미중 갈등·글로벌 공급망 단절 등 총성없는 전쟁"
미국의 중국 내 EUV 반입 반대에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잘 대응할 것"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한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가운데) (사진=연합뉴스)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한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가운데)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이 반도체 산업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 사장은 22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 14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에서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반도체의 날' 기념식은 국가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성과와 위상을 대내외에 알리고 반도체 산·학·연의 노고를 격려하는 취지로 해마다 개최된다.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최초로 연 100억달러를 돌파한 1994년 10월을 기념해 제정됐으며, 2008년부터 매년 10월에 기념식이 개최됐으나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한 달여 늦게 열렸다.

특히 올해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창립 30주년도 겹쳐 이날 기념식의 의미가 더 컸다. 그간 반도체 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최고 영예는 은탑산업훈장이었지만, 올해부터 금탑산업훈장으로 격상됐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의 수장을 맡으며 세계 최고 모바일·서버용 D램을 개발하고 양산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 사장은 이날 기념식 연설에서 "반도체 기업 세계 1위 타이틀 기업도 우리 기업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계속되는 코로나19 탓에 공급망 불안과 물류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반도체 산업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이러한 성과가 가능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세계 반도체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기회 앞에서 시장 선점을 위해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는 중"이라며 "미중 무역 갈등의 불확실성 속에 보호주의 무역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단절 등 국내 반도체산업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사장은 "하지만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은 굴곡의 역사 속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하며 발전해 왔다"며 "협회는 지난 30년의 성취를 발판삼아 새로운 30년을 위해 미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아가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축사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공급망 불안 등에도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는 반도체 업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대응해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이와 함께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종합 전략에 따른 'K-반도체 벨트 구축'이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민간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를 위해 민관 공동투자를 토대로 3천500명의 석·박사급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고, 1천200명 규모의 반도체 전공 트랙을 신설하는 등의 전문인력 양성 계획을 거듭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은탑산업훈장은 최명배 와이아이케이 대표가 수상했다. 그는 국내 최초메모리 테스트 장비의 국산화를 이끌고 반도체 장비 수출에 있어 선봉장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산업포장은 이현덕 원익아이피에스 대표, 이성재 SK하이닉스 부사장, 이상기 DB하이텍 부사장이 각각 수상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 이석희 사장은 미국이 중국 SK하이닉스 공장 내 EUV(극자외선) 노광장비 반입을 막는 것에 대해 "일단 새로운 뉴스는 아니다"며 "(EUV 공정을 적용한) 4세대(1a) D램은 지난 7월에 국내에서 양산을 시작했고 (중국 EUV 반입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얘기"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협조하면서 잘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승인 절차만 남은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를 위한 경쟁 당국 승인이 연내 마무리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