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민영화 '청신호'···지분매각 본입찰에 9곳 참여
우리금융 민영화 '청신호'···지분매각 본입찰에 9곳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림·호반건설·두나무 등 도전장···오는 22일 낙찰자 선정
우리금융지주 본점. (사진=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본점. (사진=우리금융지주)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우리금융지주 지분 매각 본입찰에 한국투자증권과 호반건설 등 9곳이 참여하면서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본입찰에 뛰어든 업체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만큼, 민영화 속도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18일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5시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 잔여지분 희망수량 입찰제안서 접수를 마감했다.

접수 결과 한국투자증권, 호반건설, 두나무, 유진PE, 우리사주조합, 삼탄, 하림, KTB자산운용 등 9개 투자자가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투자의향서(LOI)를 낸 18개 업체와 비교했을 때 절반에 해당하는 후보가 몰린 셈이다.

이중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서 사전에 의결한 예정 가격을 상회하는 입찰 제안은 총 7개 투자자, 최대매각물량(10%) 대비 1.73배로 집계됐다.

이번 매각물량은 예보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 지분 약 15.13% 중 10%다. 최소입찰물량은 매각대상지분의 1%, 최대입찰물량은 매각대상지분의 10%로, 4% 이상 지분을 취득한 대규모 투자자에는 사외이사 추천권이 주어진다.

이번에 10%를 모두 매각할 경우 우리금융은 사실상 민영화를 마무리짓게 된다. 당초 정부는 우리금융 잔여지분 매각 로드맵에 따라 2022년까지 3년간 2~3차례에 걸쳐 최대 10%씩 분산 매각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예보는 지난 4월 우리금융 지분 2%를 매각했으며, 10% 모두 매각 시 최대주주 지위를 잃게 된다. 현재 우리금융 지분은 예보 외에 국민연금보험공단이 9.8%, 우리사주조합이 8.75%, IMM PE가 5.62% 등을 보유 중이다.

한편, 최종 낙찰자는 오는 22일 선정될 예정이다. 공자위는 이날 의결된 '우리금융 잔여지분 매각 낙찰자 선정기준'에 따라 입찰제안서를 낸 투자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