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대형 전동화 SUV '더 기아 콘셉트 EV9' 공개
기아, 대형 전동화 SUV '더 기아 콘셉트 EV9'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아)
SUV 콘셉트카 '더 기아 콘셉트 EV9' (사진= 기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기아는 17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컨벤션센터서 개최된 '2021 LA 오토쇼' 사전 언론 공개 행사에서 첫 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카인 '더 기아 콘셉트 EV9'를 공개했다. 이번에 소개된 EV9는 EV6에 이어 기아의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콘셉트 모델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콘셉트 EV9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Opposites United)'이 반영된 결과물이다. 주행·정차 상황에 따라 시트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세 가지 실내모드와 자연의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색상과 지속가능한 소재 등을 특징으로 한다.

기아는 콘셉트 EV9를 통해 미래에 선보일 전동화 SUV의 주요 특징을 예고했다. 콘셉트 EV9의 주요 전동화 성능은 1회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482㎞) 주행, 350㎾급 초급속 충전시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소요시간 약 20~30분 등이다. 실물로 공개된 콘셉트 EV9는 전장은 4930㎜, 전폭 2055㎜, 전고 1790㎜, 축거 3100㎜다.

(사진= 기아)
(사진= 기아)

심플하면서 상하좌우로 곧게 뻗은 외관은 이 차가 실내 공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3열 SUV으로 설계됐다. 광활한 크기의 측면 창문(DLO)과 '파노라믹 스카이 루프'는 승객이 차량에 머무는 모든 순간에 장관을 선사한다.

기아가 콘셉트 EV9 전면부에 적용한 타이거 페이스는 내연기관차의 그릴을 대체하는 차체 색상의 패널과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Star Map Signature Lighting)'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패널 양 끝에서 안쪽으로 점진적으로 퍼져 나가는 모양의 스타 클라우드(star cloud) 패턴을 적용해 차체가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준다. 웰컴 라이트로 기능 시 각 열의 램프가 순차적으로 점등돼 콘셉트 EV9의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이외에 타이거 페이스 상단부에 주행 중 전면부에 부딪히는 공기를 후드로 보내 저항을 줄여주는 공기 흡입구(에어 벤트)를 배치했다. 또 후드에는 태양광으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솔라 패널을 적용했다. 

(사진= 기아)
(사진= 기아)

콘셉트 EV9의 실내는 '열린(Opened), 떠 있는(Floating), 순수한(Pure)' 이란 키워드 아래 탁 트인 라운지처럼 연출됐다. 전면부엔 알파벳 'O' 형태의 크래시 패드가 배치됐다. O형 구조는 고객이 이동을 통해 새로운 영감을 발견하고 그것을 투영할 수 있는 창을 의미한다.

기아는 콘셉트 EV9에 운전석과 동승석에 앉는 승객을 모두 배려한 27인치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자율주행 기술이 고도화 된 전동화 차량이 '이동'을 넘어 다양하게 확장된 경험을 제공한다. 

(사진= 기아)
(사진= 기아)
(사진= 기아)
(사진= 기아)

콘셉트 EV9은 주행과 정차 상황에 따라 시트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3가지(액티브, 포즈, 엔조이) 실내 모드를 갖췄다. 포즈 모드(Pause Mode)는 3열은 그대로 둔 채 1열을 180도 돌려 차량 전방으로 최대한 당기고 2열 시트를 접어 탁자처럼 활용한다. 이 모드에서 승객들은 라운지에 있는 것처럼 1열과 3열에 마주 앉아 대화하거나 창 밖의 자연을 감상할 수 있다. '엔조이 모드'는 3열을 180도 돌리고 테일게이트를 열어 승객이 3열에 앉아 차량 외부를 보며 쉴 수 있는 모드다.

물의 요소에서 출발한 콘셉트 EV9은 바다를 닮은 색상과 물을 보전할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재사용가능한 자원을 실내 소재로 사용, 승객에게 자연과 연결되는 평온한 느낌을 선사한다. 망망대해를 본 딴 외장 색상은 실내의 잔잔하고 맑은 하늘색과 조화를 이룬다. 또 크래시패드와 센터 콘솔 등에 천연 가죽 대비 생산에 필요한 물의 양이 적은 비건 가죽을 사용했으며, 물을 원료로 해 환경에 영향이 적은 외장 염료를 사용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