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姜, TK목장의 결투?…"과반 실패" vs "실패시 사퇴"
朴-姜, TK목장의 결투?…"과반 실패" vs "실패시 사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 공천갈등에서 비롯된 한나라당의 내홍이 심각한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대운하 반대입장과 함께 4월 총선에서의 한나라당 과반수 확보 실패를 단언하는가 하면, 강재섭 대표는 과반 확보 실패시 대표직을 그만두겠다며 배수진을 치고 나섰다. 정면대결 양상이다. 이에, 과반 달성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한나라당 텃밭 'TK지역'에서의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선택이 주목된다.

25일 대구 지역언론인 <매일신문>에 따르면, 박 전대표는 24일 오후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의 원내 과반 확보 전망이 어둡다는 질문에 대해 "그래서 원칙이라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천을 당헌·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태였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기본이 무너져 버리는 바람에 당연히 따라올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결과"라며 "원인을 그렇게 제공했으니..."라며 한나라 과반 실패를 기정사실화했다.

박 전대표는 자신의 "나도, 국민도 속았다"는 발언과 관련해선 "강재섭 대표를 믿고 '하시라. 대신 잘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나이, 지지율 기준 적용도 멋대로였고 대선 지지율(당 기여도)은 이방호 사무총장이 반영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오히려 득표력 높은 사람은 다 떨어졌다. 또 살생부와 비슷하게 됐다"며 "이는 정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특히 이방호 사무총장이 탈당 후 출마한 공천탈락 친박계 인사들의 복당을 불허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그분들은 당을 나가고 싶어서 나간 게 아니라 쫓겨나서 그렇게 한 것인 만큼 다시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대표공약으로 지금도 추진의지를 밝히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 "대운하는 경선 때부터 반대했다"며 "지금도 그 입장에는 변함없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전 대표는 친박연대나 친박 무소속 출마의원들을 위한 지원유세 여부에 대해 처음에는 "지금은 그런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터뷰 말미에 재차 묻자 대답 대신 한숨을 쉬면서 여운을 남겼다.  한편,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과반수 의석을 차지 못하면 대표직을 사임하겠다고 25일 밝혔다. 
 
강대표는 이날 열린 충북 충주시 선거구 한나라당 윤진식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고 "이명박이라는 큰 머슴을 제대로 일을 시키려면 작은 머슴인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과반수 의석인 151석을 차지할 수 있게 국민이 지지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10년 만에 정권교체를 시켰는데 장관인사 문제 등 100일 동안 거칠고 어수선해 국민이 실망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제한 뒤 "아직 100일도 안된 정권을 가지고 잘한다, 잘못한다고 하는 것은 우물가에 가서 숭늉을 찾는 거와 같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한나라당의 공천심사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 세대교체를 한 것이며 물갈이를 시원하게 하지 않았으면 온 세상이 한나라당을 욕했을 것"이라며 "박근혜 대표의 팔 다리가 잘려서 가슴이 아프기 때문에 기분이 상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다음은 박 전대표의 매일신문 인터뷰 전문]

- 달성군에 와 있는 것만도 친박 무소속 출마 의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분들을 위해 선거 운동을 대신 해드릴 수는 없지만 정말 잘되시길 빈다. 이번에 억울하게 공천을 못 받으신 분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그들은 당이 가장 어려울 때, 당 지지율이 7% 바닥을 헤맬 때 50%로 끌어올린 사람들이다. 정권교체를 한 주역이다. 제가 그분들에게 미안하다.

- 친박 의원들의 무소속 출마에 대한 생각은?
▶억울한 일을 당한 분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의 선택에 맡겨야 한다. 그 평가는 국민에게 맡겨야 할 일이다.

- 친박연대나 친박무소속연대로 출마해서 당선되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분들은 당을 나가고 싶어서 나간 게 아니라 쫓겨나서 그렇게 한 것이다. 다시 들어와야 한다. 이방호 사무총장은 복당을 장기간 받아 주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사무총장이 종신직은 아니다. 사무총장의 말은 월권이다.

- 한나라당의 원내 과반 확보 전망이 어둡다고 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래서 원칙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공천을 당헌·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태였다. 기본이 무너져 버리는 바람에 당연히 따라올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결과다. 원인을 그렇게 제공했으니...(박 전 대표는 말을 마치지 못했다. 과반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는 듯했다.)
 
- 당내 비주류로서 한나라당을 바로 세우겠다고 하시는데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가.
▶당이 잘못 가고 있어 안타깝다. 정말 어렵게 만든 공당의 시스템인데 이게 다 무너지고 있다. 다시 국회에 들어가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그래서 당이 제대로 되고 정치를 발전시켜 궁극적으로는 나라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정치발전과 국가 발전이 따로 가는 것이 아니다.

- 7월 전당대회 때 어떤 역할을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
▶구체적으로는 뭐... (대표경선 출마 여부를 겨냥한 질문이었지만 그는 딱 부러진 대답을 하지 않았다.)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공천 잘못의 책임을 당 대표와 지도부에게 돌리자 강재섭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했다. 
▶23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은 한나라당이 잘못 가고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공당의 시스템이 무너졌다는 것을 지적한 것인데 그것을 강 대표가 '계파 싸움'으로 생각해서 출마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문제의 핵심을 잘못 파악한 것이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가 핵심인데 이것이 지역구 불출마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이번 일을 계기로 강 대표와 완전히 갈라서는 것 아닌가 하는 관측도 있다.
▶누구누구와의 관계 차원이 아니라 공인과 공당의 문제다. 정당정치의 핵심이 공천이다. 공천이 잘돼야 나라가 발전한다. 내 요구는 오로지 중요한 공천이 공정하게 되게 해달라는 것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것마저 지켜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경선에서 지면 끝이구나', '정책이 아니라 줄을 잘 서야 하는구나'하는 생각을 갖게 됐다. 이제 누가 승복하겠는가. 정치보복을 안 하는 것도 중요하다.

-박 전 대표는 속았다고 했는데 속는 줄 알면서도 속아준 것 아닌가. 아니면 정말로 정치적 신뢰를 믿었다는 말인가.
▶경선에서 승리한 쪽이 공심위를 구성했다. 그래서 당 대표 책임을 얘기한 것이다. 공심위 구성부터 공정하게 하는 것은 당 지도부의 책임이다. 공심위 구성을 둘러싼 문제제기를 한도 끝도 없이 밀고 갈 수 없어 강 대표를 믿고 '하시라. 대신 잘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나이, 지지율 기준 적용도 멋대로였고 대선 지지율(당 기여도)은 이방호 사무총장이 반영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오히려 득표력 높은 사람은 다 떨어졌다. 또 살생부와 비슷하게 됐다. 이는 정말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실질적 책임은 이재오 전 최고위원과 이방호 사무총장이라는 얘기가 있다.
▶만약에 사무총장이 잘못했다고 하면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 잘못하고 있는데 그것을 방치하면 그 윗선에서 당연히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
 
- 이번에 대구·경북은 3선 이상이 대거 탈락, 지역정치력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런 우려가 많다는 얘기를 들었고, 그 말이 전적으로 맞다고 생각한다. 3선 이상 중진 의원은 능력이 이미 검증된 분들이고 앞으로도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새로운 분들도 필요하겠지만 중진이 많이 있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지역경제회생이 문제다. 활력 방안은?
▶대구·경북은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곳이다. 각자 따로가 아니라 함께할 전략이 필요하다. 첨단 과학기술 도시로 만들고 세계로 뻗는 국제 도시라는 두 가지 큰 길을 잡으면 가능하다. 대구는 최고의 교육과학기술 특구가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테크노폴리스가 잘 돼야 한다. 경북은 권역별로 특화시켜야 한다. 북부는 BT(생명공학기술), 서남부는 IT(정보통신기술), 동부는 NT(나노기술)·ET(환경공학기술) 등으로 특화 전략을 통해 경북 전체를 첨단 과학 기지로 육성해야 한다. 또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고 동남권 신공항이 조기에 건설되면 발전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새정부 출범한 지 한 달도 안 됐다. 평가는?
▶지난번 이명박 대통령을 만났을 때 정치발전에 관심을 갖고 경제 살려달라, 또 국민과 함께 해달라는 세 가지를 말씀드렸다. 국민과 함께 한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정부가 존재하는 이유가 국민을 위해 있는 것 아닌가. 대운하는 경선 때부터 반대했다. 지금도 그 입장에는 변함없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