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퍼 GM 부사장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한국 생산계획 無"
키퍼 GM 부사장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한국 생산계획 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성장 위해 한국 사업장 역할 중요
GMC 브랜드 국내 도입···내년 1분기 시에라 픽업 출시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사진= 한국GM)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사진= 한국GM)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한국GM이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한국GM은 이날 미래 전략 발표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공개했다.  

이날 방한 중인 스티븐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O) 대표는 "경쟁력과 수익성이 지속 가능한 한국 사업의 핵심"이라며 "한국 사업장에서 생산해서 전 세계에 수출하는 차량들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수입 차량들을 결합해 한국 내 지속 가능한 수익성 목표를 향해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0개 신규 전기차종은 전량 수입될 예정이며, 현재까지 전기차를 한국에서 생산할 계획은 없다"며 "한국 공장은 트레일블레이저의 성공과 CUV 출시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스티브 키퍼 부사장은 "GM은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고객 중심의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거듭나는 변곡점에 와 있고 한국 시장은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습득이 빨라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2025년까지 한국 시장에 출시한 전기차는 보급형 모델부터 고성능 차량, 트럭,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로스오버, 럭셔리 모델 등이다. 다만 모든 전기차 모델은 해외 생산 후 한국에 수입된다.

전기차 국내 생산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진 않았다. GM은 2025년까지 40조원을 투입해 30종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겠다는 전동화 비전을 추진 중이다.

이날 스티브 키퍼 GM 부사장은 충돌 제로, 배출 제로, 혼잡 제로 등 트리플 제로 비전(triple zero vision)을 추구하는 GM의 글로벌 성장전략을 밝혔다. 그리고 그는 한국이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역할 3가지를 강조했다.

그가 밝힌 핵심 역량은 두 개의 글로벌 신차 플랫폼 개발 및 생산을 위한 투자,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의 미래 모빌리티 관련 프로젝트 진행, 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기업 얼티엄(Ultium)의 배터리 생산 등이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겸 CEO (사진= 한국GM)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겸 CEO (사진= 한국GM)

전세계적인 반도체 품귀 현상에 대해  "2022년 상반기까지는 수급에 영향이 있을 것이며 이후 정상화를 내다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이라며 "GM에서도 수급 문제로 영향을 받은 많은 생산공장들이 가동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국내 사업장 운영과 사업 전략에 대해 카허카젬 사장은 "국내 생산 제품과 GM 글로벌 수입 제품의 '투 트랙' 전략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이를 통해 국내 판매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GM은 판매 모델을 늘릴 계획이다. 쉐보레의 플래그십 모델인 타호(Tahoe)를 내년 1분기 국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풀사이즈 럭셔리 픽업트럭인 GMC 시에라(Sierra)를 최초로 국내 시장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카허카젬 한국GM 사장은 "2019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많은 고객이 타호의 국내 출시를 기다려 왔다"며 "콜로라도의 성공을 바탕으로 GM의 독보적인 트럭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우리는 이에 따라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작이 될 GMC의 풀 사이즈 럭셔리 픽업트럭 시에라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배터리 제조 결함으로 리콜을 결정한 볼트 EV 차량은 내달부터 정상 배터리 공급과 함께 본격적인 리콜에 들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사장 (사진= 한국GM)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사장 (사진= 한국GM)

이날 차량 연구 조직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는 2023년까지 글로벌 전기차(EV) 프로그램 전담 엔지니어 인력을 두 배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로베르토 렘펠 GMTCK 사장은 "한국의 테크니컬 센터는 GM 내 두 번째로 큰 엔지니어링 센터이자 미국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3000명 이상의 엔지니어, 디자이너,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며 "GM의 전 전동화 미래를 향한 비전을 위해 500명의 한국 엔지니어가 얼티엄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EV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어 추후 GM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연계된 업무에 기존 인원의 두 배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렘펠 사장은 "GM의 전동화 전략에 있어 우리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유연한 얼티엄 플랫폼과 얼티파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EV 프로그램을 통해 GM 글로벌 엔지니어링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이는 GM이 한국팀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