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韓경제 성장 올해 4%·내년 3% 전망···"인플레 일시적"
KDI, 韓경제 성장 올해 4%·내년 3% 전망···"인플레 일시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하반기 경제전망'···올해 경제성장률 0.2%p 상향 조정
물가 상승, 올해 2.3%→내년 1.7%···"단기간 상승 가능성 낮아"
"글로벌 공급망 차질 장기화가 변수···방역 전환도 연착륙해야"
서울 중구 명동 일대.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8%에서 4.0%로 상향 조정했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제조업 회복이 주춤한 상황이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와 방역조치가 확대되면서 내수 경기 회복이 뒷받침할 것이란 전망이다.

KDI는 11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5월 전망한 3.8%보다 0.2%p 높은 4.0%로 제시했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치(올해 4.3%, 내년 3.3%)나 정부 전망치(올해 4.2%, 내년 3.0%)보다는 낮지만, 한국은행(올해 4.0%, 내년 3.0%)과는 비슷한 수준이다.

KDI가 성장률을 상향 조정한 것은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으로 인한 재정 투입 효과와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로 인한 민간소비 회복세가 반영된 결과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2차 추경 집행으로 민간소비 부분을 상향 조정했지만, 글로벌 공급망 교란 장기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과 건설투자를 하향 조정했다"며 "상방 요인과 하방 요인이 모두 존재했으나 종합적으로 봤을 때 0.2%p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는 민간소비 전망치가 2.5%에서 3.5%로 1%p 상향 조정됐다. 특히 2차례 추경이 경쟁성장률에 0.5%p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추경 지출 대부분이 이전지출 중심으로 편성되면서 성장 기여도는 높지 않다고 KDI 측은 밝혔다.

반대로 설비투자는 11.4%에서 9.1%, 상품수출은 13.8%에서 8.5%로 하향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1.7%에서 2.3%로 높아졌다. KDI는 유가를 비롯한 원자재가격 상승의 영향이 내년 중반까지 계속될 것으로 봤다.

내년 성장률은 지난 5월 전망치와 같은 3.0%로 예상했다. 부문별로는 민간소비가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3.9%의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산업 호조세가 내년에도 지속돼 올해에 이어 3.2%의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건설투자도 주택건설을 중심으로 부진이 완화돼 올해(-0.5%) 역성장에서 벗어나 2.4% 상승 전환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오른쪽)과 허진욱 전망총괄이 지난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KDI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오른쪽)과 허진욱 전망총괄이 지난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KDI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수출은 서비스 부문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내년에 3.2%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국가 간 인적 이동이 본격화되면서 높은 증가세를 나타낼 것이란 전망이다. 단, 상품 수출은 지난해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가 소멸되고 대외수요의 개선세도 약해지면서 올해(8.5%)보다 낮은 2.6%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경상수지는 교역조건이 악화되는 가운데 내수 회복에 따른 수입 수요가 확대되면서 651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이 내년 중반께 소멸되면서 1.7%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정 실장은 "올해 공급측 요인이 물가 상승요인이 됐는데 내년은 올해에 비해 추가적으로 더 많은 공급측 요인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KDI는 향후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 최대 변수로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장기화 여부를 꼽았다. 원자재수급 불균형과 물류 차질이 장기화되거나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될 경우 우리 경제의 회복이 지체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허진욱 KDI 전망총괄 연구위원은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가파른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내년 하반기 이후에도 이어질 경우, 수출과 설비투자가 제약되면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다"며 "최근 불거진 요소수 등의 수급불균형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지 못할 경우 우리 경제 전반에 작지 않은 경기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중국 경제 둔화 우려도 향후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파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내적으로는, 방역정책과 경제정책 정상화의 연착륙 여부를 꼽았다. 허 연구위원은 "방역조치 완화 과정에서 코로나19 확산세의 통제가 어려워질 경우 대면서비스업이 다시 위축되고 고용도 악화될 수 있다"며 "기준금리 인상과 금융규제 강화가 빠르게 진행돼 시장에 충격을 주는 경우에도 경기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