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탄소중립 '수소환원제철' 개발 수십조원···정부지원 필수"
철강업계 "탄소중립 '수소환원제철' 개발 수십조원···정부지원 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제7차 미래산업포럼'
"온실가스 감축, 단기·중기 구분해야···정책기금 확대 등 필요"
현대제철 직원이 용광로에서 용선을 꺼내는 작업인 출선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직원이 용광로에서 용선을 꺼내는 작업인 출선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철강산업이 정부의 시나리오에 따라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조기 확보해야 하나 수십조원이 소요돼 정부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7차 미래산업포럼'을 개최,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과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고준형 포스코경영연구원 원장 등 철강 업계 전문가 및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은 2019년 기준으로 1억1700만t으로 국가 전체 배출의 16.7%, 산업 부분의 30.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높지만 이는 업계의 감축 노력이 부족하기 보다는 산업 자체의 구조적 특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에 획기적인 진전이 없다면 추가 감축 여력이 크지 않다"며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단기와 중장기로 구분해 접근할 것을 제안했다. 단기적으로는 석탄기반 제철공정 효율화 및 전기로 확대에 집중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과 사용화를 앞당겨 수소기반 제철공정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향후 예상되는 대규모 투자와 리스크를 고려하면 정부가 적극적인 세제 혜택과 금융지원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앞서 포스코도 지난 9월 개최한 '수소환원제철포럼' 기자간담회에서 "2050년까지 그린철강을 실현하는데 최대 40조원이 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변영만 한국철강협회 상근 부회장은 "해외 주요국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도전적인 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고 각국 정부 차원에서도 활발한 기금 조성 등의 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우리 정부도 정책기금 확대, 신규 지원 제도 도입, 세제 및 배출권거래제도 개선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