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부진한 업황에도 실적 호조···상당한 저평가"-이베스트證
"기아, 부진한 업황에도 실적 호조···상당한 저평가"-이베스트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베스트투자증권은 28일 기아에 대해 부진한 업황에도 불구하고 실적 호조를 기록했다며 목표주가 12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기아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17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581% 급증한 1조330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판매대수는 총 68만4000대로, 중국 제외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1% 늘었다. 

유지웅 연구원은 "볼륨상승효과가 약 1370억원, 평균판매단가(ASP) 및 믹스 개선으로 전년 동기보다 4520억원가량 영업이익 개선에 기여됐다"며 "반면, 부정적 영향은 환율 -1600억원, 원재료 가격 상승과 가동률 하락 등 비용 증가분이 약 3100억원 증가됐다"고 설명했다.

전반적으로 믹스 개선효과가 매우 선명하게 나타나 높은 영업이익률의 지속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단기 실적 우려는 줄었고, 이익모멘텀 재개 시점에 도달했다는 평가다. 기아는 전날 실적발표 컨퍼런스를 통해 올해 연간 290만대 판매목표를 유지했다. 역산시 중국 제외 기준으로 73만~74만대 수준이 예상되는 수준이고, 2분기 판매수치를 넘어선다"고 진단했다.

유 연구원은 "반도체 공급차질분이 점진적으로 해소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오는 11~12월 들어서는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며 이익모멘텀 재개를 예상해 볼 수 있는 시점"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전세계적으로 생산차질 완화로 인센티브 비용 증가와 공급과잉 재개등 우려사항이 공존하고 있지만, 생산재개 속도는 여전히 업체마다 차별화돼 나타나 단기간 내에 실적훼손요인으로 발전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는 "현 주가수준은 내년 기준 주가수익비율(PER) 6.1배 수준이고, 자기자본이익률(ROE)이 15.4%에 달하고 있어 상당한 저평가 상태"라며 "믹스 개선이 4분기에 추가로 기대되고, 국내 공장 생산볼륨 개선에 대한 시그널이 뚜렷해 최근 주가반등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