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장동 투자' 킨앤파트너스 조사···"SK계열사 여부 확인"
공정위, '대장동 투자' 킨앤파트너스 조사···"SK계열사 여부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에 초기 자금을 댄 투자자문회사 '킨앤파트너스'가 SK그룹 계열사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그룹 본사와 성동구에 위치한 킨앤파트너스, 행복나눔재단에 현장조사를 벌였다. 직권조사 착수전 공정위는 SK가 제출한 지정자료에서 킨앤파트너스 관련 자료가 누락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정자료는 해마다 공정위가 '공시 대상 기업집단' 지정을 위해 공정거래법에 따라 각 기업집단(그룹)의 동일인(총수)으로부터 받는 계열회사·친족(배우자·6촌 이내 혈족·4촌 이내 인척)·임원·주주 현황 자료다. 다만, SK 입장에서는 킨앤파트너스를 계열사로 판단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정자료에 포함하지 않은 것은 전혀 부자연스러울 게 없다는게 재계의 대체적인 판단이다.

킨앤파트너스는 김문호 대표가 100% 지분을 가진 회사다. 하지만 최태원 SK 회장의 동생인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킨앤파트너스 전·현 대표 인사에 깊숙이 개입하는 등 사실상 지배력을 행사했고 이에 따라 킨앤파트너스를 SK 계열사로 봐야 한다며 여야 정치권은 국회 정무위원회 최근 국정감사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이사장이 2015년 400억원을 '개인3'이라는 익명으로 킨앤파트너스에 빌려주긴 했지만 원금과 이자를 제대로 돌려받지 못해 손실까지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대여금이 투자금으로 변경되긴 했지만, 이 역시 정부 및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과거 부실 기업과 은행에 투입한 공적자금을 수차례 출자전환했던 사례와 비슷한 눈높이로 봐야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앞서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한 조성욱 공정위원장에게 여야 의원들은 이른바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얽혀있는 킨앤파트너스의 SK그룹 계열사 해당 여부를 조사하라며 질타했다.

한 여당 의원은 "최기원 이사장은 직접투자가 아닌 킨앤파트너스를 통해 우회투자를 했다"며 "킨앤파트너스 최초 대표인 박모씨는 최 이사장에게 돈을 빌려서 운영하다가 다른 사업에 실패해 사임했고 다다음 사장인 김모씨는 SK행복나눔재단 출신"이라고 했다. 이어 김모씨를 최 이사장의 '최측근'으로까지 간주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조 위원장은 계열 여부를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공정위 조사 결과 킨앤파트너스가 SK 계열사로 판단될 경우, 최태원 SK 회장은 공정위에 제출한 지정자료에서 킨앤파트너스 관련 자료를 누락한 혐의로 검찰 고발을 당할 수도 있다는 다소 앞서간 예측마저 나온다.

그러나 최근 최 회장이 화천대유의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저나 SK그룹은 여기에 관련되지 않았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명확한 선을 그었던 만큼 킨앤파트너스를 SK의 계열사로 간주하려는 시각에 대해서도 물러설 수 없는 반박 논리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재계는 조 위원장이 이번 사안을 놓고 어떤 입장을 견지할지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조 위원장은 전임 공정위원장었던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에 견줄만큼 대기업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갖고 있다는 평가와 취임 이전 한화그룹 사외이사를 맡으며 대기업에 대한 이해도 역시 높다는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다. 취임 이후에는 타다금지법에 대해 '경쟁 촉진 및 소비자 후생 측면에서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