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1주기' 맞아 흉상 제작···추도식에는 가족만 참석
'이건희 1주기' 맞아 흉상 제작···추도식에는 가족만 참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사내 게시판에 온라인 추모관 개설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유족이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 선영에서 치러진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1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1주기 추도식이 25일 가족들만 참석한 채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열렸다. 삼성은 대규모 행사 대신 흉상 설치로 고인을 기렸다. 

삼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경기도 수원 가족 선영에서 이건희 회장의 1주기 추도식이 엄수됐다.

이날 추도식은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사위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20여분간 진행됐다.

삼성 관계자는 "추도식은 대규모 행사 대신 간소하고 소탈하게 하자는 유족들의 뜻에 따라 가족들만 참석한 채 차분하게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과 삼성 안팎의 현실 등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코로나19 방역지침 상 추도식은 사적모임으로 분류되는 만큼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해 최대 8명까지만 참석할 수 있다. 

삼성은 이날 1주기를 맞아 경기도 용인시 소재 삼성인력개발원 창조관에 이건희 회장의 흉상을 제작, 설치했다.

이 부회장은 추도식 후 곧바로 삼성인력개발원으로 이동해 흉상 제막식에 참석했다. 제막식에는 이 부회장 이외에 사장단 5명만 참석했다.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1주기 추도식이 25일 가족들만 참석한 채 조촐하게 열렸다. 삼성그룹은 이날 별도의 공식 행사를 열지 않고 사내 블로그에 '온라인 추모관'을 개설했으며, 사내 게시판에는 '세상을 바꾼 거인, 고 이건희 회장님을 그리며'라는 제목으로 1주기 추모 영상과 신경영 특강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은 "생전에 '인재제일' 철학을 바탕으로 '창의적 핵심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써온 이건희 회장을 추모하기 위해 흉상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다만 삼성은 흉상의 사진이나 내용을 외부에 공개하지는 않았다.

삼성그룹은 이날 사내 블로그에 '온라인 추모관'도 개설했다. 사내 게시판에는 '세상을 바꾼 거인, 고 이건희 회장님을 그리며'라는 제목으로 1주기 추모 영상과 신경영 특강 영상을 공개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추도식과 흉상 제막식에서 별도의 경영 관련 메시지를 내놓지 않았다.

이건희 회장은 지난해 10월 25일 7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2014년 5월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져 입원 치료를 받은 지 6년 5개월 만이었다.

고인은 부친인 이병철 삼성 창업주 별세 이후 1987년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오른 뒤 탁월한 경영 능력과 안목으로 반도체와 모바일 등 분야에서 '세계 일류기업'의 토대를 닦은 경영인으로 평가받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