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앱으로 전자증명서 신청·제출 한번에"
교보생명 "앱으로 전자증명서 신청·제출 한번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전자증명서 서비스 처리 시스템 구축
"정부24 등 별도 앱 거치지 않아"···업계 최초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앞으로 교보생명 앱 하나로 각종 필요서류를 손쉽게 신청해 제출할 수 있게 된다. 교보생명은 모바일을 통한 고객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서비스 처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행안부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디지털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각종 증명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교보생명은 이 서비스를 연계해 보험·금융업무 처리시 필요한 증명서 신청부터 발급, 제출까지 교보생명 앱에서 한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24 등 별도의 앱을 거치지 않고 자사 앱만으로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보험업계에서 처음이다.

교보생명 고객은 보험금 청구나 대출 신청시 필요서류를 고객플라자 창구에서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교보생명 모바일창구 앱에서 전자증명서를 신청한 후 본인 인증을 거치면 증명서를 쉽게 발급받아 바로 제출할 수 있다.

기존에는 주민센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구비서류를 발급받은 후 고객플라자에 방문해 직접 제출해야 했다. 보험사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 신청·발급·제출이 한번에 이뤄지면 고객 편의성은 개선되고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증명서 적용대상 업무는 대리인 제지급 처리, 실손의료비 환급 접수, 개인신용·담보대출 신청, 퇴직연금 중도인출 신청 등이다.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서 등 총 13종이다.

교보생명은 앞으로 전자증명서 서비스 적용 업무를 점차 확대하고, 재무설계사(FP) 위촉, 신입사원 모집 등 증명서가 필요한 다른 업무에도 이를 활용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