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7년 만기 사회적채권 발행···"국내 금융기관 처음"
주금공, 7년 만기 사회적채권 발행···"국내 금융기관 처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모기지 이용 무주택 서민 주거부담 경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5억5000만유로(약 7500억원) 규모의 사회적 채권(소셜 커버드본드)을 발행했다고 21일 밝혔다. 7년 만기 커버드본드 발행은 국내 금융기관으로선 최초다.

금리는 유로 미드스왑금리(0.068%)에 가산금리(0.19%)를 더한 0.258%다.

공사 커버드본드는 채권 발행 시 담보로 제공하는 주택저당채권(주택담보대출 채권)에 대해 투자자 우선변제권을 보장하고 있어서 신용도, 상환의 안정성이 높다.

주금공 관계자는 "각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조치 종료, 물가상승 압력 등에 따른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장 만기로 발행에 성공했다"며 "지난 6일 역대 최저 스프레드(13bp)로 발행에 성공한 정부의 유로화 외평채(5년물)가 공사의 커버드본드 발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주금공은 이번 발행을 통해 △투자자 저변 확대 △발행만기 다변화 △장기 자금조달 체계를 마련했다. 또 이번 장기물 발행은 △기존 5년물 유통금리 인하 △시중은행 커버드본드 시장참여 확대 △보금자리론 등 정책모기지를 이용하는 무주택 서민의 주거비용 경감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해외 커버드본드 조달 비용이 국내 대비 약 1%포인트 정도 저렴한 만큼 앞으로 해외 커버드본드 조달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