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총수일가 주식담보대출 5조···"상속·지배구조개편 영향"
대기업 총수일가 주식담보대출 5조···"상속·지배구조개편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가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1조원 '최대'
10대그룹 중 현대차그룹만 유일하게 '無'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내 대기업 집단 총수(오너) 일가 구성원들이 계열사 지분을 담보로 대출한 금액이 5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3조원 대비 60% 가까이 급증한 수치다. 최근 주요 그룹의 경영권 승계와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18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71개 대기업 집단 중 총수가 있는 60개 그룹 오너 일가의 주식 담보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계열사 주식을 보유한 오너 일가는 779명이었다.

이 중 29개 그룹의 주식 보유 친족 455명 가운데 128명이 보유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있다. 이들이 담보로 제공한 계열사 주식 지분은 6.4%, 대출 금액은 4조8천225억원으로 조사됐다. 주식 담보 대출 금액은 지난해 상반기 2조5천억원에 비해 92% 늘었는데 삼성과 현대중공업, 한국타이어 등의 상속과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오너 일가가 주식 담보 대출을 하는 이유는 경영·승계 자금 마련 또는 상속세 등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다. 대주주 일가의 재산권만 담보로 설정하고 의결권은 인정되기 때문에 경영권 행사에 지장 없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주가가 담보권 설정 이하로 하락할 경우 반대매매로 주가가 하락해 소액 주주가 피해를 볼 수 있다. 심하면 경영권도 위협받게 된다.

오너 일가의 주식 담보 대출 금액이 가장 많은 그룹은 삼성이다. 삼성 오너 일가는 계열사 보유 지분 중 약 7%를 담보로 제공해 1조7천171억원을 대출 받았다.

구체적으로 고(故) 이건희 회장의 부인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이 삼성전자 주식을 담보로 1조원을 대출받았다. 또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삼성물산 주식을 담보로 3천300억원,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은 삼성물산·삼성SDS 주식을 담보로 3천717억원을 각각 빌렸다.

삼성 일가의 주식 담보 대출은 대부분 상속세 납부를 위한 것이다. 홍 전 관장, 이 사장, 이 이사장 등 삼성 오너 일가는 최근 상속세 납부를 위해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생명 등의 주식에 대해 KB국민은행과 처분신탁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처분신탁 계약 규모는 2조원에 달한다.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은 연부연납을 위한 공탁 외에는 주식담보 대출은 없었다.

삼성 다음으로는 SK그룹의 오너 일가 8명이 계열사 주식 40.1%를 담보로 6천68억원을 대출받고 있었다. 최태원 회장이 SK 주식을 담보로 3천565억원,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900억원, 최재원 SK수석부회장이 600억원을 각각 담보 대출 중이다.

SK네트웍스의 최신원 회장의 장남인 최성환 사업총괄도 약 400억원의 담보 대출이 있다. 최 사업총괄은 지난해 12월 조직개편 이후 미래 전략 수립과 '사업형 투자사'로서 전환을 준비하는 핵심 역할을 해 왔다. 회사 이익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는 렌털사업을 키우면서 성장 잠재력이 크지 않은 휴대폰 유통사업, 상사사업을 대신할 새로운 신성장 사업들을 꾸준히 발굴하며 SK네트웍스의 사업구조 개편 완수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올해 들어 최 사업총괄은 20차례에 걸쳐 SK네트웍스 주식 총 451만6298주를 시장에서 매입한 반면 SK 지분은 6차례 총 9만6491주(약 259억6400만원)를 시장에 매도했다. SK 보유 지분을 매도해 SK네트웍스로 갈아타면서 최 사업총괄이 경영승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현대중공업도 최근의 지배구조 개편과정에서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장남 정기선 사장이 현대중공업지주 보유 지분의 45.1%를 담보로 제공하고 각각 3천215억원, 500억원을 빌렸다.

정 사장은 최근 현대중공업그룹의 사장단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하며 본격적으로 경영 전면에 나섰다. 다만, 정 사장이 부친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지분을 증여 또는 상속받기 위해선 1조원에 가까운 재원이 필요한 만큼, 승계 작업 완수를 위해서는 배당금으로 재원을 마련하는 동시에 현대오일뱅크 기업공개(IPO) 등으로 지분 가치를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말 기준 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의 대주주는 정 이사장으로 지분 26.6%를 보유중이다. 정 사장의 지분은 5.26%다. 두 부자(父子)는 지주사 지분 31.86%를 보유함으로써 중간 지주사격인 한국조선해양, 현대제뉴인, 현대오일뱅크와, 그 산하의 조선·건설기계·에너지 계열사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다.

한국타이어그룹에서는 조현범 한국타이어테크놀러지 사장이 한국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테크놀러지 보유 주식의 42.2%를 담보로 2천350억원, 조현식 부회장이 300억원을 각각 대출 중이다.

LG그룹은 그룹 계열사 주식을 보유한 친족 일가 25명 중 4명이 보유 지분의 17%를 담보로 2천361억원을 대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이 LG 보유지분의 58%를 담보로 1천291억원을 대출했고, 구광모 회장은 지분의 3.5%를 담보로 580억원을 빌렸다. 고 구본무 회장의 장녀인 구연경씨도 보유 지분 14%를 담보로 450억원 대출 중이었다.

롯데그룹은 지분을 보유한 오너 일가 중 신동빈 회장만이 롯데지주 보유 지분의 54%를 담보로 1천841억원, 롯데쇼핑 주식의 24%를 담보로 400억원 등 총 2천241억원을 대출받았다.

두산그룹은 박정원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주식을 보유한 친족 일가 19명 모두가 보유 지분의 87%를 담보로 총 1천639억원을 대출했다.

한편 10대 그룹 중 오너 일가의 보유 주식 담보 대출이 없는 그룹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유일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