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가계부채 보완대책 발표···종합국감도 관심
내주 가계부채 보완대책 발표···종합국감도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9월 생산자물가지수' 발표
금융당국이 실수요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 4분기 전세대출을 총량관리 규제에서 제외키로 결정한 가운데 14일 서울 시내 한 시중은행 앞에 전세자금대출 상품 소개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시중은행 앞에 전세자금대출 상품 소개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다음 주 금융위원회의의 가계부채 대책, 기획재정부 등 대상의 종합국감 등이 예정돼 있다. 

금융위는 이르면 다음주 가계 부채 보완대책을 발표한다. 준비 상황에 따라 발표 시기는 내주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

서민 실수요자 보호를 위해 이번 대책에 전세 대출 제한까지 이뤄질지 관심사로 최근 정부 기조로 보면 전세대출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국은 가계 부채의 강력한 관리를 위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상환 능력에 초점을 맞춘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는 18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미국 정부의 반도체 설문조사 등 현안을 논의한다. 경제·안보 결합 현안의 경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가 아닌 이 회의체를 중심으로 논의하겠다는 것으로, 첫 회의에선 미국 정부의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 등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은 오는 21일 '9월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한다. 앞서 8월에는 생산자물가지수(110.72·2015년 수준 100)가 7월(110.28)보다 0.4% 올라 10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20일에는 기획재정부와 국세청, 관세청, 통계청, 21일에는 기재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은, 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을 대상으로 종합 국정감사가 열린다. 가계 부채 대책과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흐름이 집중 조명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