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잠수함구조함' 강화도함 진수식 거행···2023년 인도
'차기 잠수함구조함' 강화도함 진수식 거행···2023년 인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도함. (사진=해군)
강화도함. (사진=해군)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해군은 7일 방위사업청과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차기 잠수함구조함(ASR-Ⅱ, Auxiliary Submarine Rescue Ship)'인 5600톤(t)급 강화도함 진수식을 거행했다. 

강화도함은 △길이 120m △폭 19m △배수량 5600t으로 자동함위유지장치, 심해구조잠수정, 수중무인탐사기, 포화잠수체계 등 첨단 구조 및 잠수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중형급 헬기를 탑재할 수 있다. 특히 '센터 웰(Center Well)' 방식의 진·회수체계를 적용해 해상 기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구조활동이 가능해져 작전능력이 향상됐다고 해군 측은 설명했다. 센터 웰이란 함정 중앙 수직통로를 통해 구조장비를 진수 및 회수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날 행사에는 민홍철 국회 국방위원장을 주빈으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성일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본부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변광용 거제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해군 관습에 따라 민 위원장의 부인 신외숙 여사가 함정에 연결된 진수줄을 절단했다. 이는 태어난 아기의 탯줄을 끊듯 새로 건조한 함정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다. 

민 위원장은 축사에서 "강화도함은 거친 해상상황에서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함정으로서 각종 해상사고에 대비하여 최일선에서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며 "해군의 힘은 곧 국가의 힘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이며 우리의 바다를 든든히 지켜내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화도함은 시운전평가 기간을 거쳐 오는 2023년 중순 해군에 인도되며, 이후 전력화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