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美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 합작법인 설립
SK E&S, 美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 합작법인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E&S 51%, 플러그파워 49%···아시아 수소 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
SK그룹이 투자한 플러그파워의 액화수소 탱크 (사진=SK㈜)
SK그룹이 투자한 플러그파워의 액화수소 탱크 (사진=SK㈜)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 E&S와 미국 수소에너지 기업 플러그파워가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아시아 수소시장 진출에 나선다.

SK E&S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플러그파워와 아시아 수소사업 공동 추진을 목적으로 하는 합작법인 설립 주주간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플러그파워가 보유한 수소 관련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수전해 기술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등 SK E&S가 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데 큰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앤드류 J. 마시(Andrew J. Marsh) 플러그파워 CEO도 "SK의 글로벌 사업 역량을 활용하여 아시아 수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사가 이번에 설립하는 합작법인은 SK E&S가 51%, 플러그파워가 49%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합작법인은 2024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수전해 설비 등 수소사업 핵심 설비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가 팩토리&연구·개발센터(Giga Factory & R&D Center)'를 수도권에 건설한다. 플러그파워의 기술력을 활용해 수전해 설비와 연료전지의 생산단가를 낮춰 국내와 아시아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Giga Factory & R&D Center에서 생산될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높은 에너지 효율과 간단한 구조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저온에서 작동해 수소연료전지 차량이나 발전소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수소 지게차 시장 점유율 95%를 차지하는 플러그파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와 아시아 수소 연료 전지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수전해 설비를 국내에서 생산하고 이를 활용한 그린수소 상용화에도 나선다. 수전해 설비는 자연상태의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나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미래 친환경 수소 생산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플러그파워의 수전해 설비 기술(PEM방식)은 기존 알카라인 수전해 방식보다 공급전원 변동성의 영향을 덜 받아 신재생에너지의 약점인 간헐성을 잘 보완할 수 있다.

합작법인은 향후 SK E&S가 생산하는 액화수소를 전국 100여개 충전소에 유통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플러그파워는 미국 전역에 120개소의 액화수소를 운영 중이며, 액화수소 탱크로리를 이용한 유통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 합작법인을 통해 국내 액화수소 유통시장을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이노베이션은 LNG사업의 인프라와 밸류체인 통합 역량을 활용해 수소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액화수소 연 3만톤, 블루수소 연 25만톤(액화 5만톤, 기화20만톤) 등 연간 28만톤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SK E&S 관계자는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SK E&S가 보유한 에너지 사업 인프라·아시아 지역 사업역량과 플러그파워가 보유한 수소 분야 최고 기술력을 결합해 수소 생태계 전 분야를 아우르는 '수소 토탈 솔루션 프로바이더(H2 Total Solution Provider)'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