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배당기준일 결정내용 수시공시 사항에 추가"
한국거래소 "배당기준일 결정내용 수시공시 사항에 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시규정 및 시행세칙 오는 12월 개정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5일 개정 상법의 반영, 기업지배구조보고서 대상 확대, 불성실공시 제재 합리화 등을 위해 공시규정 및 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다.

한국거래소는 향후 이해관계자, 투자자 대상 의견수렴 및 금융위원회 승인 등의 과정을 거쳐 유가증권·코스닥·코넥스시장에서 오는 12월경 시행할 예정이다.

제도정비의 주요 내용을 보면 '배당 기준일'과 '결산일(사업연도말)'이 분리가 가능해진 개정상법을 반영해 필요 공시항목을 신설했다. 배당 기준일 결정을 상장법인의 수시공시 사항으로 추가했다. 다만 정관에 배당 기준일을 별도로 정한 경우에는 제외된다. 기존 주식배당 결정 공시의 경우 신고시한을 '사업연도말 10일전'에서 '기준일 10일전'으로 변경했다.

또 기업지배구조보고서 제출 대상을 현행 자산총액 2조원 이상 법인에서 내년부터 1조원 이상으로 변경했다. 이후 매년 대상법인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출 기한도 상장법인의 결산월에 따라 상이한 보고서 제출기한을 매년 5월 31일까지로 일원화했다. 방대한 기재내용을 고려해 영문 기업지배구조보고서 제출시한은 국문공시 제출 이후 1주일 이내에서 3개월까지로 연장됐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불성실공시 제재 기준도 각 시장의 특성에 맞춰 상호 보완했다. 유가증권시장은 공시위반 내용의 경중에 따라 벌점 가중·감경기준을 체계화하며 주의조치 등 사후관리 기능을 강화했다. 코스닥 시장의 경우 공시위원회 심의 생략기준을 확대했고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유예 확대 및 해당 법인에 대한 내부통제 제정·공표의무 보완 등이 포함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