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국감, '대장동 피켓'으로 첫날부터 파행
국토위 국감, '대장동 피켓'으로 첫날부터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손팻말을 붙인 것을 두고 여야 간 마찰을 빚어 감사가 중지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피켓을 붙인 것을 두고 여야 간 마찰을 빚어 감사가 중지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도 첫날부터 파행을 면치 못했다.

5일 세종청사 국토교통부 회의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국정감사는 경기도 판교 대장동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야당 의원들의 피켓으로 시작부터 파행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피켓을 내걸어 민주당 의원들과 마찰을 빚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국감과 무관한 내용의 피켓은 철거하고 국감을 시작하자"고 요구했으나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진실 규명을 촉구하는 최소한의 의사표현'이라며 철거 요구를 거부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대장동 의혹이 연일 제기되면서 국민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지만 여당은 20여명의 증인 신청도 받아들이지 않고, 경기도 등은 자료요청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태에서 제대로 된 국감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니 어쩔 수 없이 진실규명을 위한 특검을 촉구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저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들어 있는 '화천대유 50억 클럽' 명단을 확보했지만 공개하지 않으려 했다"며 "하지만 피켓을 계속 붙여놓겠다면 이를 공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렇게 해도 상관없겠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이후 양당 의원들은 계속 고성을 주고받았고, 총 50여분간의 마찰 끝에 이헌승 위원장이 결국 정회를 선포했다.

앞서 지난 1일 '대장동 피켓'으로 인해 법제사법위원회, 정무위원회, 교육위원회 등 7개 감사가 전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