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연내 스웨덴 증시 상장 계획 공식화···"29억달러 조달"
볼보, 연내 스웨덴 증시 상장 계획 공식화···"29억달러 조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로 완전 전환" 재확인
볼보 XC60 (사진= 볼보차코리아)
볼보 XC60 (사진= 볼보차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중국 지리(吉利)자동차 소유의 스웨덴 볼보자동차가 스톡홀름 증시 상장 계획을 공식화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볼보차는 이날 스톡홀름 증시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이번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신주 발행을 통해 28억6천만달러(약 3조3천936억원)의 신규 자금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볼보차는 모회사인 중국 지리자동차 홀딩스(지리 지주)의 보유 지분도 IPO 과정에서 일반에 매각될 것이라면서 이렇게 마련된 자금을 전기차로의 전환과 배터리 확보, 자체 전기모터 생산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칸 사무엘손 볼보차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 생산업체로써 회사의 미래를 굳건히 하기 위해 상장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볼보차는 그러나 상장 후 지리 지주의 보유 지분과 기대하고 있는 기업가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소식통들은 볼보차가 공개적으로 목표치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250억달러(약 29조6천700억원)의 기업가치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1999년 포드차로 소유권이 넘어간 볼보차는 지난 2010년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 제조사인 지리자동차의 모기업인 지리 지주에 매각됐다.

지리 지주는 지난 2018년에도 볼보차 상장을 추진했으나 미중 무역전쟁 및 완성차 업체들의 주가하락 등을 이유로 연기했다. 그러다가 지난 5월 다시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당초 목표했던 시한은 지난달 말까지였다. 지난해에는 지리자동차와 볼보차의 합병을 추진했지만 이 역시 성사되지 않았다.

볼보차는 전기차 업체인 폴스터의 지분 49.5%를 가지고 있으며 2030년부터 전기차만을 생산할 계획이다.

볼보차는 완성차 업체 중 처음으로 지난 2019년 내연기관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생산을 중단했으며, 이후 신형 모델을 모두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선보이고 있다.

한편 볼보차는 이날 올해 1∼3분기 9개월간 지난해 동기보다 18% 늘어난 50만649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면서 2020년대 중반쯤에는 연간판매량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