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위 "컨설팅 결과 토대로 지배구조 개선활동 하겠다"
삼성 준법위 "컨설팅 결과 토대로 지배구조 개선활동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연간 보고서 발간, 3대 준법의제 후속 활동 밝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제일모직 주가를 띄우고 삼성물산 주가를 낮추는 등 부당한 행위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제일모직 주가를 띄우고 삼성물산 주가를 낮추는 등 부당한 행위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8월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향후 추진할 중점 과제로 삼성 지배구조 개편 작업을 꼽았다. 또 삼성의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 등 3대 준법의제와 관련해 후속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30일 발간한 '2020년 연간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위원회 향후 활동 계획을 밝혔다.

준법위는 "앞으로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 등 3대 준법의제 관련한 후속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할 것"이라며 "삼성 관계사의 TF가 추진하는 외부 컨설팅 용역 결과를 검토해 삼성의 지배구조 관련 개선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은 지난해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핵심 관계사들이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연구 용역을 맡겼다. 연구는 향후 삼성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준법의무 위반 사례 유형화, 평가지표, 점검 항목 설정 등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는 올해 하반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삼성전자를 비롯한 관계사 TF가 추진중인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삼성 내부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5월 대국민 발표에서 자녀에게 경영 승계를 하지 않겠다며 '4세 경영 승계 포기' 의사를 밝힌 이후 전문경영인이 이끄는 집단지배체제 등을 포함한 지배구조 개편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삼성은 BCG 보고서가 나오는대로 세부 검토를 마친 뒤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인 지배구조 개편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오너 체제에서 전문경영인 체제로의 전환, 지주사 설립 등 다양한 방안들이 심도있게 검토될 전망이다.

일각에선 삼성이 미래전략실 해체 후 사업부문별로 쪼개진 태스크포스(TF)를 하나로 묶어 '통합 컨트롤타워'를 만드는 방안이 검토중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삼성은 현재 사업지원(삼성전자)·금융경쟁력제고(삼성생명), EPC(설계·조달·시공) 경쟁력강화(삼성물산) 등 3개의 TF를 운영하고 있다. 

준법위는 3대 준법의제와 관련, 향후 관계사의 노사관계 자문그룹과 소통도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 관계사의 노사 교섭 현황 등을 주기적으로 보고받고 위법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하기로 했다. 삼성 전 계열사는 지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노조 활동 보장 선언 이후 우후죽순처럼 노조가 생겨나는 중이다. 삼성전자에만 활동하는 노조만 4곳 이상에 이른다. 또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의 사회공헌 담당부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삼성의 CSR 현황 등 사회공헌 활동을 검토하고 개선활동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준법위는 월 1회 정기회의 및 임시회의 활동 이외에도 각 주요 부문별 소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우선 3대 준법의제에 해당하는 노동 및 시민사회 소통 관련 소위원회를 구성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관계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는 채널을 만든다는 목표다. 각 부문별 전문가인 위원들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보다 능률적으로 관련 부문을 점검하고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김지형 준법위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핵심은 준법의 '문화'가 바뀌는 것이고, 오래 걸리기에 계속되어야 하는 일"이라며 "세계인이 '삼성'이라는 브랜드에서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가치 중 하나가 '준법'으로 자리잡는 날까지 가야 할 길을 쉼없이 가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