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3D프린팅 전용 팹 준공식
두산중공업, 3D프린팅 전용 팹 준공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중공업 3D 프린팅 전용 팹 내부 모습 (사진=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3D 프린팅 전용 팹 내부 모습 (사진=두산중공업)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두산중공업은 경남 창원 본사에서 3D 프린팅 전용 팹(FAB, 제조 공장) 준공식을 비대면으로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자체 3D 프린터로 제작한 초청장과 터빈 블레이드 모형을 참석자들에게 사전에 전달했다.

두산중공업은 가스터빈 등 발전용 부품 제작의 선진화를 위해 2014년부터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왔다. 최근 추가 도입한 2기 포함 총 5기의 금속용 3D 프린터를 보유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3D프린팅 전용 팹을 구축하게 됐다. 

800 x 400 x 500㎜ 크기 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세계 최대 PBF(Powder Bed Fusion)방식 금속용 3D 프린터도 보유하고 있다. PBF 방식은 금속 분말 등 소재를 얇게 수평으로 평평히 깔고, 고출력의 산업용 레이저나 전자빔으로 소재를 용융시켜 적층하는 기술이다.

3D 프린팅은 일반 가공기술로는 작업하기 어려운 복잡한 설계도 구현할 수 있으며 부품 경량화, 제조단가 절감, 제작기간 단축 등의 장점이 있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설계·소재·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금속 소재별 3D 프린팅 공정을 자체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게 됐다"며 "기존 발전용 부품 제작 뿐만 아니라 항공, 방위산업 등으로 3D 프린팅 기술 적용을 확대하며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